이날 기념식에서는 수출의 탑 20개 기업, 대통령 표창 수상은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단체), 개인수상은 대통령 표창 1명, 국무총리 표창 3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8명, 대전시장 표창 10명, 한국무역협회회장 표창 1명 등 모두 44개 무역관련 단체와 무역인 등이 수상했다.
수출의탑 부분은 ▲한국조폐공사 7000만불탑 ▲㈜중앙백신연구소,주식회사 나노프로텍 1000만불탑 ▲대영금속공업㈜ 700만불탑을 받았으며, 이외에도 ▲500만불탑 에이비씨나노텍㈜ 등 5개사 ▲300만불탑 ㈜세형이엔지 등 6개사 ▲100만불탑 등 ㈜굿페이지 등 5개사 총 대전지역 20개 기업이 수상했다.
개인포상은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과 ㈜나노프로텍 이형석 대표이사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에이비씨나노텍㈜ 이광용 차장과 황기완 차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오정석 팀장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비앤비컴퍼니 박미숙 대표이사와 ㈜카이로드 문치장 대표이사, ㈜리메드 고은현 상무이사와 이상용 상무이사, 한국조폐공사 김용철 부장, ㈜중앙백신연구소 유재진 차장과 임정교 차장, ㈜동남 박영화 과장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외에도 ㈜넥스트이노베이션 서인식 대표이사 등 10명이 대전시장 표창을, ㈜제니컴 김복경 대표이사가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을 수상하는 등 24명의 무역인이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대전시는 급변하는 무역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수출시장 다변화에 대응해 우리 지역기업들이 손쉽게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자긍심을 갖고 힘껏 뛰어주길 바라며 대전시도 여러분과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역의 날'은 수출 1억 달러를 처음으로 달성한 1964년 최초로 제정됐으며, 2011년 세계에서 9번째로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 날(12월 5일)을 기념해 2012년부터 12월 5일로 확정해 기념하고 있다.
박전규 기자 jkpark@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