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21세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충남 유일의 4년제 국립 종합대학교로 공주시와 천안시, 예산군 3곳에 캠퍼스를 가진 중부권의 명문 거점국립대학이다.
공주대는 2020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수시모집에서 2383명(78%), 정시모집에서 683명(22%)을 선발할 계획이다. 인터넷 원서접수를 다음 달 6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하며 학과와 상관없이 학생부종합전형 안에서 1회, 학생부교과전형·실기전형 안에서 1회 등 모두 2회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모집의 전형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70%)와 2단계 면접평가(30%)로 구분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 대상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이며, 교사추천서는 선택사항이다. 각 영역에서는 평가요소를 세분화하고 수량화해 평가하지 않으며 정성적인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서류평가의 주요 평가항목은 전공적합도, 발전가능성, 인성이다. 때문에 지원하는 모집단위(학과·학부)와 관련해 관심도가 높고 진로 목표가 뚜렷한 학생이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지원하는 모집단위와 관련한 지속적인 활동, 성취 노력 및 성취 경험, 구체적인 지원 동기 및 진로 목표 등이 제출 서류에 잘 드러날 필요가 있다.
서류평가에서는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면접평가(면접위원 3인, 개별 면접)를 실시한다. 면접에서는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평가항목과 더불어 지원자의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지원자는 제출한 서류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면접에 임할 필요가 있다.
올해 처음으로 미술교육과에서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대전·세종·충청 지역 소재 고등학교를 졸업(예정)한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모집인원을 191명으로 확대·모집하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성적(교과성적 90%+출결성적 10%)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과목은 계열에 관계없이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9등급제로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이다. 반영방법은 학년별 반영비율 없이 모든 과목을 동일한 비율로 반영하며, 이수 단위 수는 적용하지 않는다.
공주대학교 반영방법에 따른 학생부 성적을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성적 산출하기'를 통해 자신의 학생부 점수를 산출해 볼 수 있으며, 전년도 합격자 및 최종등록자의 입학 성적과도 비교해 볼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사범대학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사범대학만 교직 적·인성 면접(20%)을 실시한다. 올해 처음으로 음악교육과에서도 학생교과전형을 학생을 선발한다. 지역인재 교과전형이 신설돼 간호학과에서 14명을 선발한다는 점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실기전형= 예·체능계열 모집단위(게임디자인학과, 체육교육과, 생활체육지도학과, 조형디자인학부, 만화애니메이션학부, 무용학과)에서는 실기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실기고사와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90%+출결성적 10%)을 반영한다. 체육교육과와 생활체육지도학과의 경우 입상·경기실적을 반영한다. 체육교육과는 면접고사도 반영한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모집단위에 따라 수상실적 또는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지원 가능하므로 해당 모집단위의 전형별 지원자격을 확인해야 한다.
이광호 공주대 입학관리본부장은 "진로 목표를 뚜렷이 하고 각 대학의 전형별 특징을 꼼꼼히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주=박종구·유희성 기자 jdyh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