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중부권 창업최강 대학으로 우뚝

  • 사회/교육
  • 교육/시험

한남대, 중부권 창업최강 대학으로 우뚝

'대학창업지수' 전국64위(2017)->15위(2018)->4위(2019)
아이디어부터 실전 창업까지 원스톱 지원 '창업존' 운영

  • 승인 2019-06-27 09:23
  • 신문게재 2019-06-26 10면
  • 김유진 기자김유진 기자
1.창업존
한남대 창업존 전경.
한남대가 '학생제일(Student First)' '창업최강(Startup First)' 슬로건 아래 창업최강 대학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 14일 전국 대학(4년제) 247개, 전문대학(2년제) 170개를 대상으로 평가한 '2019 대학창업지수'에서 전국 4위에 올랐다. 한남대의 창업지수는 2017년 전국대학 64위, 2018년 15위, 2019년 4위로 급격히 상승했다.

한남대는 교원창업기업 매출 전국 1위, 학생창업 지원금 전국 6위, 학생 창업지수 및 학생 창업기업수 전국 10위(이상 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활동 조사결과) 등의 창업 성과를 보였다. 이덕훈 총장은 "대학창업지수 전국 4위 달성은 '창업최강' 대학을 위해 달려온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 엔젤클럽, 기술이전 등을 포함, 전국 최고의 창업대학 반열에 오를 때까지 쉼 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자 주>

▲창업 친화적 인사·학사제도=한남대는 학생창업 지원을 위해 창업강좌, 창업동아리, 창업장학금, 창업휴학제도 등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창업강좌는 2017년 74개에서 2018년에는 143개로 2배 가까이 늘었다. 한남대는 대학 구성원들의 기업가 정신과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업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2018학년도부터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양필수 과목인 '창업의 이해'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창업동아리는 2017년 75팀에서 2018년 115팀으로 증가했는데 교내 창업 인프라가 늘어남에 따라 창업자금 지원을 받는 동아리뿐만 아니라 창업자금을 지원받지 않는 동아리도 창업교육, 멘토링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모든 학생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주고 있다.

창업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창업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기초 창업교육부터 사업자등록 후 매출 및 고용발생까지 창업 전반의 활동을 마일리지(창업 7Up PLUS인증제)로 적립해 최대 500만 원까지 지급하는 '창업마일리지/CEO 장학금', 창업에 도전해 실패했으나 포기하지 않고 재창업하는 학생에게 지급하는 '창업재도전 우수학생 장학금' 등이 있다. 또한, 창업인재전형으로 선발된 학생 중 창업활동이 우수한 학생에게 '창업인재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2018학년도에 총 78명에게 장학금 1억 원을 지급했다.

실제 창업을 하는 학생들이 창업활동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일반휴학과 별도로 최대 2년까지 '창업휴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창업활동으로 최대 18학점까지 교과목으로 인정해주는 '창업학점대체인정제'도 운영 중이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원들에게도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육성하기 위해 창업을 시작하면 폐업 전까지 창업 겸직이 인정돼 창업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창업 연구년(1년)과 창업 휴직(최대 3년) 제도를 마련해 창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인프라 구축=한남대는 창업아이디어부터 실전 창업까지 원스톱으로 창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창업클러스터인 '창업존(Chang(e) Up Zone, 創業村)'을 구축, 운영 중이다.

창업존은 3단계로 구성됐다. 1단계 'startup H Camp'는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 발굴부터 창업 인큐베이팅을 위한 아이디어캠프(A동), 컨설팅캠프(B동), 창업보육캠프(C동)를 구축했고 창업동아리실, 창업도서열람실, 창업시제품전시실, 컨설팅룸 등이 갖춰져 있다. 특히 C동에는 12개 창업동아리가 입주해 시제품 제작 등 실전 창업 준비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2단계 'sartup H Market'은 33개의 창업 점포가 들어선 '창업마켓'으로 한남대 주변 핵심 상권인 경상대 후문 옆에 위치했다. 학생·교원 창업기업들이 시제품을 직접 전시·판매하고 고객과 시장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실전 창업매장이다.

현재 의류, 모자, 액세서리, 선물용품 등의 Road 매장에서부터 무역업, MICE전문기업, 스포츠O2O플랫폼 서비스업체, 온라인쇼핑몰 등의 창업회사들의 Office 매장이 입점해 있다.

창업마켓 2층에는 창업지원기관 창업컨설팅 합동지원센터가 최근 문을 열었다. 합동지원센터는 '화목(火木)한 브런치 멘토링 데이'라는 이름으로 창업 유관기관들이 매주 화·목요일마다 컨설팅과 특강을 진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대전청)를 비롯해 대전경제통상진흥원, 창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충남KOTRA지원단, 대덕구청 등이 참여하고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과 교수, 지역주민 누구나 창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3단계 'startup H Park'는 창업기숙사로 창업학생들이 365일 24시간 창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기숙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한남대만의 창업 교육훈련 특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몰입형 창업보육 공간으로 현재 12명의 선·후배 창업자들이 창업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새로운 창업아이템을 발굴하는 창업 콜라보레이션 광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김유진 기자 1226yujin@
2.창업존 오픈식
창업존 오픈식.
대학창업지수(매경) 순위
대학창업지수 순위
ㅎ
한남대 정문 전경.
캡스톤디자인대회
캡스톤 디자인 대회에 참여한 이덕훈 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금산.대전 통합은 정부가 구상하는 미래지향적 행정체계 개편 방향에 절대적으로 부합
  2. 나사렛대,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캠프 및 역량강화 워크숍 성료
  3. 한기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 취득과정 4차 모집
  4. 제12회 서울 도전페스티벌
  5. [포토]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 "여성기업이 지역경제의 핵심 축으로"
  1. '2024 충남고등학교장회 정기 총회' 남서울대학교서 개최
  2.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돌봄이야기
  3. 청소년범죄예방위원천안아산지역협의회 천안지구 이진혁 회장, 대통령 표창 수상
  4. 공병채 대전폴리텍 학장직무대리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참여
  5. '공격 강화', 대전하나시티즌, 최건주 전격 영입

헤드라인 뉴스


국제대학스포츠연맹 회장단, 충청권 방문....2027 U대회 전환점

국제대학스포츠연맹 회장단, 충청권 방문....2027 U대회 전환점

2027 충청권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U대회)가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회장단 일행 방문과 함께 성공 개최의 전환점을 마련할 지 주목된다. U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출범 1주년을 맞아 7월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충청권 방문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FISU 회장단은 조직위로부터 대회 준비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주요 대회 시설 등을 점검한다. 7일은 중앙공원 폐막식장과 합강동 주 선수촌 예정지, 대평동 실내 체육관 부지 등 현장 실사 일정을 진행하고, 8일에는 조직위 사무실에서 조직위원회 모든 기능영역에..

대통령실 장·차관급 인사, 충청 0명… 영남·대통령실·기재부 출신 대거 포진
대통령실 장·차관급 인사, 충청 0명… 영남·대통령실·기재부 출신 대거 포진

윤석열 정부가 4일 발표한 장·차관급 인사에서 영남과 대통령실, 기획재정부 출신들이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9명 중 영남은 5명이나 됐고, 강원은 2명, 전남과 서울 1명씩이지만, 충청 출신은 1명도 없었다. 9명 중 8명은 관료 출신이며, 대통령실 참모 3명도 발탁했다. 기재부 출신이 환경부 장관 후보까지 꿰찼다. 정진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4일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은 오늘 3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밝혔다. 연원정 인사혁신처장과 김범석 기획재정부 제1차관,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권재한 농촌진..

중기중앙회 충남지역본부 천안에 문 열었다… 대전·세종과 48년만에 분리
중기중앙회 충남지역본부 천안에 문 열었다… 대전·세종과 48년만에 분리

중소기업중앙회 충남지역본부가 48년 만에 대전·세종에서 분리돼 천안에 둥지를 틀었다. 중기중앙회는 4일 오후 충남 천안시 불당동에서 충남지역본부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재원 중기중앙회 전무이사를 비롯해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조창현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중소기업회장, 주희정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남지회장, 배창우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왕정미 대전지방조달청장, 박성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충남본부 개소는 1976년 5월에 중기중앙회 4번째 지역조직인 '충남지부'를 설치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무더운 여름 보양식으로 이겨내세요’ ‘무더운 여름 보양식으로 이겨내세요’

  •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관심 고조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관심 고조

  • 절기상 소서 앞두고 무더위 기승…‘우리는 물놀이가 좋아요’ 절기상 소서 앞두고 무더위 기승…‘우리는 물놀이가 좋아요’

  • 대전 여성기업 우수제품 ‘한 자리에’ 대전 여성기업 우수제품 ‘한 자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