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유명 상표 모방 가속화… 국내 의료 브랜드까지 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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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 유명 상표 모방 가속화… 국내 의료 브랜드까지 표절

비만 특화 병원 365mc, 중국 성도의 한 미용병원 고소
"브랜드 도용에도 대응할 길이 없어" 억울

  • 승인 2019-04-08 15:17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365mc의 대표 브랜드 '지방이'
365mc의 대표 브랜드 '지방이'
중국 기업의 해외 유명 상표 모방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 패션 · 가전 등을 넘어 국내 의료 브랜드까지 표절한 사례가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중국의 지방흡입 병원에서 도용한 브랜드는 '지방이' 캐릭터로도 잘 알려진 국내 비만클리닉·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다.

8일 지역 의료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365mc는 중국 성도에 위치한 성도이지의료미용병원을 고소했다. 해당 병원이 365mc의 의료 브랜드를 도용하고, 원조 지방흡입주사로 알려진 시술 브랜드 '람스' 등 브랜드 자산을 무단 사용했다는 이유에서다.

가짜 365mc병원은 각종 홍보물에 '아시아 유명 대형흡입병원, 한국지방흡입분야 선두자인 365mc로부터 기술을 획득한', '중국에서 유일하게 365mc와 람스(LAMS) 기술 협력을 한 독점 병원'이라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대표 시술인 람스, 인공지능 지방흡입 등 365mc의 기술력을 토대로 한 대표 상품과 노하우에 대한 내용까지 그대로 베껴 사용하고 있었다.

고소를 진행하던 365mc는 중국의 법무법인으로부터 365mc의 유사브랜드로 상표등록이 진행 중임을 추가로 알게 됐다. 성도이지의료미용병원에서 상표 출원한 브랜드는 '이지스컬프 삼육오엠씨(Easysculpt 365mc)', '삼육오엠씨 람스(365mc LAMS)' 등 누가 봐도 365mc 모방 브랜드다.

중국의 브랜드 도용은 과거부터 지속됐다. 한국의 유명 상표를 가져가 중국 내에 판매하는 상표 도용 전문 브로커들이 넘쳐난다. 이들은 시장성을 인정받은 브랜드를 그대로 중국에 가져가 브랜드 스토리부터 베껴 재유통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365mc 관계자는 "어렵사리 브랜드의 지위를 획득한 한국의 유망 중소업체는 드넓은 중국에서의 브랜드 도용을 알기 힘든 데다, 알게 되어도 거액의 상표권 분쟁 소송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워, 브랜드가 도용되는 이 같은 사실에도 대응할 길이 없다"고 호소했다.

한편, 365mc는 현재 서울과 부산, 대전의 3개 병원급을 포함한 총 15개의 전국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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