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다아야꼬 명예기자 |
일본열도는 여름 동안 내내 언제 어디서든 많은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여름 축제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하카타 기온 야마가사
일본열도 남쪽에 있는 큐슈 후쿠오카켄 하카타시에서 7월 1일부터 약 2주간 개최되며 이 축제가 시작되는 설은 여러 개 있지만 1241년에 역병 퇴산(疫病退散)하기 위해 기도수(祈禱水)를 뿌리는 것이 시초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정교하고 화려하게 장식된 가마를 타고 하카타거리를 질주하는 행사입니다. 그리고 가마를 메고 거리를 누비는 전통이 달리기 경주와 같은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엄청 무거운 가마를 메고 달리면서 옛날 마을을 덮친 역병을 이겨낸것과 같이 고난과 역경을 함께 이겨내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2.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동북지방 삼대축제의 하나)
2011년 3월 11에 큰 지진이 일어난 동북지방의 하나인 아오모리켄에서 8월 2일부터 7일까지 개최되며 축제의 기원은 나라시대(710~794년)때 중국에서 건너온 칠석축제에 중국과 일본의 유명한 장군을 인형으로 만들어 촛불을 켜고 행진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사람 모양의 대형 등롱을 수레에 싣고 거리를 행진하는 행사이고, 대나무에 매단 여러개의 등과 거대 종이인형으로 꾸민 수레를 네부타라고 하는데 명칭은 동북지방을 시작해서 간토지방 등 방언학(方言學)에서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3. 아와오도리(시코쿠 삼대축제의 하나)
시코쿠지방의 하나 토쿠시마켄 토쿠시마시에서 8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 동안에 약 10만명이 춤을 춥니다. 브라질의 삼바축제와 비슷합니다. 약 400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의 전통예능의 하나인 토쿠시마 아와오도리는 1586년쯤 토쿠시마성(城)이 축성(築城)되었을 때 그 축가 행사로 그 주변의 사람들에게 무례강(無禮講)을 허락했을 때 추는 춤이 아와오도리 축제의 시작이였습니다.
일본의 여름 축제 3개만 소개를 했습니다만 더 많은 여름 축제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시간이 되시면 한 번쯤 일본 여름 축제에 다녀오세요. 즐거운 여행 될 겁니다.
- 구스다아야꼬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