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윤석열 정부에서 공약의 이름으로 승계됐다. 불씨는 살았지만 안 풀리긴 마찬가지다. 충남, 충북과 경북이 모은 힘도 국가철도망 비전 앞에서 무력했다.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은 그래서 새로운 추진 동력원으로 삼을 만하다. 서산과 태안, 당진에서 예산과 아산·천안, 청주·증평·괴산과 문경·예천·영주·봉화를 거쳐 울진까지 잇는다. 13개 시·군 330㎞를 연결하는 중부권 경제벨트로서 자격과 요건을 갖췄다.
대내외 항만물류처리가 되는 충남 서해안의 항만 접근성을 살리면 서해안 공업지대와 동해안 관광지역 간 물류 인프라 구축이 가능하다. 수도권전철 1호선의 연장, 충청산업문화철도나 광역철도와의 연계 가능성, 메가시티 초광역 교통망 구상 등에서도 효율이 낮지 않다. 기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4개 사업(서해선-경부고속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보령선, 내포태안선)과 관련해서 보면 신성장동력 창출의 바탕이 된다.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경제적 이유로도 오히려 추진할 만하다. 서해안과 동해안이 2시간대로 연결되면 7조57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 5만1500명의 일자리, 2조4071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낸다는 분석이 나와 있다. 동서축이 약한 충청권 교통물류망 보완과 네트워크 도시권 형성 측면까지 생각해야 한다. 기존 철도망과 이을 때 국토에 거대한 교통망이 탄생하는 이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포함돼야 한다. 해안권은 물론 소외된 내륙권 발전 촉진도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보내는 이유에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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