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제7기 서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1월 24일부터 2월 8일까지 권역별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2012년생부터 2015년생까지의 어린이 총 5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들은 매월 셋째주 토요일 정례회의를 통해 아동권리 옹호 캠페인 및 정책제언 활동 등을 수행한다.
아동의 참여권 증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서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2016년을 시작으로 지난 9년 동안 서구 아동의 대표적인 참여기구로서 다양한 정책제언 활동을 해왔다. 올해는 지난 제6기 어린이참여위원회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아동축제 참여 및 현장 체험 학습 등 아동이 직접 경험하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 눈높이에서 만들어보는 주민참여예산서와 가정동에 건립 예정인 어린이행복센터 건립에 대한 아동의 의견서를 직접 작성하는 등 정책제언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구에 전달할 계획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미래 서구의 주인공인 아동들의 참여와 권리가 보장되는 아동친화도시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