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철 양주시의회의장(왼쪽2번째) 대광위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적기 준공 시민 호소문을 대광위 측에전달하고있다/제공=양주시의회 |
양주시민들은 호소문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와 의정부시의 '장암역 관리·운영주체'에 대한 이견이 조율되지 않는다면 간절히 기다리던 도봉산-옥정 전 구간의 개통 지연은 불 보듯 뻔하다고 토로했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16년 착수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는 양주,의정부,포천 87만 시민의 숙원사업으로 많은 시민들의 기대가 크지만 준공 시점이 26년 11월로 지연되고 있다. 광역철도 공사의 시작점인 장암역 신축에 따른 부지매입과 역사 운영비를 두고 서울교통공사와 의정부시가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7호선 종착역인 장암역을 운영·관리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신축 장암역사 운영비의 의정부시 부담은 물론, 추가 부지매입도 의정부시가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역철도 사업의 경우 건설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만, 운영비는 대광위 훈령인 「광역철도사업 업무지침」을 따르고 있어 관계기관 간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양주시의회는 운영비 이견에 따른 장암역 신축공사가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자 지난해 12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원활한 개통과 운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 및 지원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정현호 의원은 "전철 7호선 광역철도가 원활하게 개통하려면 대광 위의 적극적인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하다" 며 "정부는 광역철도 운영비 국가부담제를 도입해 지자체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주장했다.
양주=김용택 기자 mk4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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