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연 대전대 입학처장. 대전대 제공 |
수능위주 일반전형은 가군에서 응급구조학과와 한의예과를 모집하며 나군은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간호학과만 모집한다. 기타 모집단위는 수시모집 이월 인원 발생 시 선발한다.
실기위주전형은 나군의 건강운동관리학과와 다군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생활체육학과를 모집한다. 교과·출석 100%와 수능 미반영인 학생부위주전형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2024학년도에도 수능 성적이 부담되는 수험생에게 정시 지원 기회를 제공한다. 복수지원 시 군 간 복수지원은 가능하지만 하나의 군에 2개 이상의 모집단위를 지원할 수 없으니 같은 군에 복수지원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된다.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만 100% 반영해 선발함으로써 전형방법을 최대한 간소화했다.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학생부는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 점수 반영 시 수능 백분위 점수를 활용해 일반학과의 경우 2개 영역(상위 2개 영역, 50%+50%)을 반영하고 보건계열 모집단위(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임상병리학과·응급구조학과)의 경우 4개 영역 중 상위 3개 영역을 반영한다. 한의예과는 4개 영역(국어(27%)+수학(28%)+영어(20%)+탐구(25%))을 반영한다. 탐구영역을 반영할 시에는 한의예과를 제외한 학과는 탐구영역 상위 1과목만을 반영하며 한의예과는 2과목 평균을 반영한다. 수학과 과학탐구 응시에 대한 별도의 가산점은 한의예과만 적용된다. 한국사는 군사학과를 제외하고 전 모집단위에서 취득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육군본부와 MOU를 맺은 대전대 군사학과전형은 가군으로 모집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되 한국사 가산점은 따로 반영하지 않는다. 2024학년도 모집에서도 전년과 동일하게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해 지원자의 응시 기회를 확대했다. 2차 선발에서 체력 검정과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군사학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2차 선발 일도 모두 같기 때문에 지원자는 원서접수 전 이러한 점을 충분히 숙지한 후 고려해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대전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학생부위주전형(교과중점전형)을 모든 군(가군·나군·다군)에서 모집한다. 다만 수시이월 인원 발생 시 선발한다. 반영방법에서 학생부(교과·출석)만을 100% 반영하기 때문에 수능 성적이 없는 수험생도 지원자격 요건만 갖춘다면 지원 가능하다.
실기위주전형은 실기고사 실질 반영비율이 높기 때문에 해당 학과에서 실시하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생활체육학과와 공연예술콘텐츠학과(이월 시) 모두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으므로 실기고사 준비에 집중할 수 있다.
대전대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자 국가장학(1유형·2유형), 신입생 성적우수장학(단과대별, 모집단위별 수석·차석), 특별장학(수능성적·공인영어시험) 등 등록금을 감면하거나 현금 지급 장학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교내·외 많은 장학금을 확보해 경제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학제도 세부사항은 본교 모집요강 또는 본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