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F1재팬 GP 결승에서 스타트하는 머신들 |
가장 오래되어 알려있는 서킷은 미에현 스즈까시에 위치한 '스즈까 서킷'이다. 1962년에 개업하여 5,807m 전장으로 1987년에'F1(포뮬러 원)일본 그랑푸리'를 개최하여 총 32회의 F1레이스가 펼쳐졌다. 스즈까사킷은 지난 달 24일 '2023년 F1 일본 그랑푸리' 입장권 판매 날짜를 발표했다. 올해 9월 22일부터 24일로 예정되어있는 레이스는 5월 8일부터 온라인 한정 선행판매한다. 일반판매는 5월 14일부터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여 자세한 입장권 정보는 3월 24일에 안내가 나온다. 또한 매년 가을에 'SUZUKA Sound of ENGINE'이 개최되어 국내외에서 모여온 F1머신과 추억의 머신들의 레이싱을 볼 수 있다.
'후지 스피드웨이'는 시즈오카현 동부 고야마에 위치한다. 도요타그룹이 소유하여 전장 4,563m로 정면 스탠드 앞에 1.5km에 이르는 직선 코스는 국내에서 가장 긴 직선 코스이다. 그 직선에서 슬립스트림을 이용한 싸움이 후지 스피드웨이의 매력이다. 1976년에 처음으로 'F1 in JAPAN' 가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되었다. 매년 5월 연휴에 있는 'Super GT'는 시리즈 최대 관객 동원수를 기록하고 있다.
'모빌리티 리조트 모테기'는 도치기현 하가시 모테기에 위치한다. 1997년에 개업하여 전장 4,801m이며 스즈까 사킷과 더불어 혼다 관련회사가 소유한다. 일본 유일의 1.5마일의 타원형 코스와 일반서킷의 두 코스가 있다. 부지내에 '혼다 컬렉션 홀'이 있어 F1를 비롯한 혼다 레이싱 머신과 엔진 탑재 차량들이 보존되어있다. 맥라렌 MP4 시리즈도 볼 수 있으며 인기가 많다.
미야기현에'스포즈란도 SUGO'1975년 개업하여 야마하 관련회사가 소유한다. 전장 3,737m의 서킷은 마지막 코너부터 홈 스트레이트 중간까지 10%의 구배로 강렬한 오르막길이가 특징이다. 구릉지를 개척해서 만들어진 코스로 폭이 좁고 추월이 어려운 서킷이다.
'오까야마 국제 사킷'은 오까야마현에 있으며 1990년 개업 전장 3,703m이다. 최근에는 슈퍼 GT, 슈퍼 포뮬러 등 대규모 이벤트가 개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오오이타현에 위치한 '오토 퐆리스'1990년 개업 전장 4,674m로 가와사키중공이 소유한다. 마지막 코너를 둘러싸듯 우뚝 솟은 스탠드는 2만 명의 F1 팬들을 수용할 수 있다.
총 6군데의 FIA(국제 자동차 연맹)공인 사킷이 일본에 있다. 엄청난 폭음과 타오르는 오일과 스치는 타이어의 냄새 속에 투입된 것들이 가슴을 뜨겁게 한다. 이케다마찌꼬 명예기자(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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