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산업재해 발생과 환경 문제를 예방하고 각종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이나 기관에 부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태원건설산업은 경영 전반에 걸쳐 한층 고도화된 시스템 구축을 마련하게 됐다.
지난해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관리책임 전문인력과 안전 관련 매뉴얼 등 강화에 집중하면서 사회적 책임도 실천할 계획이다.
회사는 ESG 경영 실천으로 구성원의 안전보건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안전사고 대응을 위해 본사와 안전 관련 조직을 재구축했으며, 빠른 업무처리를 위해 전결 권한을 안전관리 책임자에게도 부여했다.
또 구성원의 안전보건과 일과 삶의 균형 등을 위해 다양한 복지를 신설해 근로 환경을 개선해 왔다. 지역 사회를 위한 기부와 봉사활동도 빼놓지 않았다.
태원건설산업은 이번 인증 획득으로 토목건축, 조경식재, 조경, 전기, 전문소방시설, 정보통신 등 다양한 범위에서 중대 재해 예방 기틀을 마련했다.
지난 3일 열린 시무식에서도 회사는 ▲ ESG 경영 실천 ▲질적 성장 원칙 ▲인재 육성 및 차별화 ▲내실 있고, 긍정에너지가 충만한 기업 ▲재무안전성 확보 ▲대외 LINK 강화를 통한 기업가치 향상 등 6가지 가치를 강조했다.
태원건설산업 박재현 대표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내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임직원이 함께한다면 꼭 마법과 같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재해 없는 근로 환경을 위해 시스템을 리뉴얼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병주 기자 can790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