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구가족센터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내 건강-행복-안전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대전 서구지역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한국 전통 음식 만들기를 통한 건강한 식생활 영양교육 및 체험활동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지역특화사업은 대전 지역주민의 역량강화 및 지역공동체 교류 활성화를 위한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매년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다문화가정의 한국 식문화 습득을 위한 소불고기 전골 만들기 '해피가족 해피한끼' 프로그램과 한국 전통 영양 간식인 쑥떡, 식혜 만들기 '사랑쑥쑥 우리가족' 프로그램이 비대면 키트 체험활동으로 진행되었다. 가정에서 교육 동영상을 보며 식생활 영양교육 진행 후 직접 음식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겨울을 맞이하여 결혼이민자들이 김치의 영양학적 내용을 알고 직접 김치 담그기 활동을 통해 한국의 식생활 문화체험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요리하는 재미도 있고 맛있고 영양 있는 요리해서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이런 유익한 프로그램이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한국의 전통음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었어요', ''한국에 오래 거주했지만 전통 음식을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서구센터에서 좋은 기회로 가족과 함께 만들었어요.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기뻐요'등 다양한 소감을 남겼다.
<서구가족센터>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