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적으로 논라 (NON LA)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아이템으로 등장했다.
논라는 야자수 잎, 원추형 잎, 대나무 등과 같이 간단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장인의 숙련된 손으로 원뿔형 모자는 지난 수 세기 동안 많은 전통 마을의 상징이 되었다. 논라, 논 꾸아타오, 원뿔형 모자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모양과 구조가 다르지만 모두 정교하고 철저하다.
아름다운 원뿔형 모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교하고 숙련된 손이 필요하다. 모자 만들기는 잎을 고르고 말리는 첫 단계부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모자를 만들기 위한 원료는 일반적으로 야자수 잎, 종려나무 잎과 관련된 잎 유형이다. 콘을 만들기 위한 잎은 너무 어리거나 너무 늙어서는 안 된다, 모자를 만들기 전에 잎을 햇볕에 말려서 매우 건조하고 부드러우며 오랫동안 보관해야 한다.
유백색 원뿔형 잎, 연한 녹색 정맥, 광택 있는 잎이 가장 아름답다, 잎을 자른 후 기술적인 절차에 따라 처리해야 하며 원뿔형 잎은 흰색으로 건조된다.
아름다운 원뿔형 모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나무, 코르크, 화물, 재봉실도 필요하다. 베트남의 각 지역에는 고유한 원뿔형 모자 제작 마을과 원뿔형 모자 패턴이 있다.
하노이에는 쯔엉(CHUONG) 마을이 있고 중앙에는 바돈 (BA DON) 원뿔 모자 마을에 꽝남 (QUANG NAM)이 있으며 특히 투아티엔후에 (THUA THIEN HUE)의 시 원뿔형 모자가 있다.
원뿔형 모자는 비싸지 않다. 하지만 베트남 사람들의 영혼을 닮은 소박하고 아름다운
장신구이다.
모든 베트남인, 특히 농부에게 원뿔형 모자는 꼭 필요한 품목이자 가까운 친구이다. 원뿔형 모자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많이 사용됩니다.
원뿔형 모자와 아오자이는 베트남 소녀가 신중하고 부드러운 모습을 돋보이게 하다.
원뿔형 모자는 또한 베트남 사람들의 영적 삶에서 특별한 의미 가지고 있다.
원뿔형 모자는 민요, 춤, 시 등에 사용되고 원뿔형 모자는 창작 예술에 접목되어 많은 독특한 예술 작품을 만든다.
무대 위의 고혹적인 원뿔형 모자 춤은 언제봐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전통결혼식에서 원뿔형 모자는 시어머니가 시집오기 전 며느리에게 주는 아이템으로, 백 년 동안의 튼튼한 결혼 생활을 기원하며 많은 사랑을 담고 있다.
원뿔형 모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친척에게 주기 위해 가져오는 기념품이기도 하다.
논라 모자를 보면서 어린 시절 부모님 따라 논에 가서 일할 때 모자 쓰고 논일하던 생각이 많이 납니다. 지금은 한국에서 논라 모자를 잘 안 쓰지만 제가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고향에 대한 향수를 애정을 느껴봅니다. 원다빈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