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FM는 청취자가 원하는 다양하고 생생한 정보 제공.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지역 문화 및 관광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 각 급 학교의 학생과 청소년들에게 교육 및 올바른 역사인식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기관 및 산업체들에 대한 국내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제화의식 고양. 지방자치제 발전을 위한 주도적 역할 수행을 이념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고 유관기관, 대학 및 사회단체가 공동 참여할 수 있게 방송하고 있는 라디오다.
그래서 프로그램 내용은 다양하다. 음악 프로그램은 하루에 2~3회. 월, 수, 금요일은 다양한 영농정보와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농업기상정보'. 공주지역내 소식 및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 더 금요일에는 세종시에 대한 정보를 들 수 있다.
이밖에 교양 및 어린이 프로그램이 있다.
다문화를 주제로한 '아름다운 아시아', 대학생을 위한 '대학가 지금',향토박물관 관장과 들어주는 역사 이야기 '이야기가 머무는 뜰',양육 정보를 전달하는'클릭! 자녀사랑', 동요과 동화를 들 수 있는 '책속의 보물',대학교 및 학과 정보과 대학생의 생활 전달, 청소년 진학을 응원하는 '금보라'등을 포함한 14개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청취 방법은 공주시내 지역에서 라디오주파스 104.9MHz이다. 또한 휴대폰으로도 방송 청취할 수 있고, 금강FM 홈페이지 내 '실시간 라디오'에 접속, Google play에 들어가 금강FM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 모바일 어플 tunein radio를 사용하면 된다.
놓친 방송도 홈페이지내 '다시듣기'를 통해 들 수 있다. 사연과 신청곡 등은 홈페이지와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보낼 수 있다.
야요이 명예기자(일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