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물소 싸움 축제. |
베트남 상징하는 동물은 물소로 베트남은 농업 국가이기 때문에 물소가 가장 중요한 동물이다.
옛날에는 지금처럼 기계가 발달하지 않고 농사를 많이 짓고 물소의 힘을 사용한 베트남 사람들에게 물소는 중요한 가축이었다.
물소는 힘이 세고 부지런해서 논농사를 도와주고 집안의 좋은 일꾼이며, 시골 아이들의 친구로 어린아이들이 물소 등 위에 올라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베트남에도 십이지신 문화가 있다는 한국은 소띠인데 베트남에서 물소가 대신할 정도로 베트남 사람에게는 친숙하다.
하이퐁의 도선(Do Son)에서는 매년 음력 8월 9일 물소 싸움 축제를 연다.
하이퐁 사람들의 공동체 문화에는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8월 9일에 열리는 물소 싸움에는 돌아올 것”이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2년 동안 중단됐던 하이퐁 물소 싸움 축제가 올해 8월 27일부터 9월 5일까지 열린다.
물소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경험 많은 사람들이 다른 지방까지 가서 강한 수컷에 구리 피부, 검은 턱과 뿔, 머리에 단단하고 두꺼운 털, 넓은 가슴, 두꺼운 등 상대 공격에 저항하고 버틸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있는 물소를 찾는다.
하이퐁 물소 싸움 축제는 의식 부문과 축제 부문으로 의식 행사는 음력 8월 1일부터 물의 신 의식으로 시작된다. 음력 8월 9일 아침에 축제가 열리며 깨끗이 씻긴 등에는 붉은 천으로 싸고 뿔은 분홍색 명주 천으로 묶은 6마리의 물소와 12명의 장정이 든 큰 가마의 행진과 24명의 청년이 2팀으로 나눠서 깃발 춤을 춘다.
이후 양측의 물소 한 마리씩 나와 약 20m 간격을 유지한다. 그 다음 물소를 끌던 사람이 고삐를 놓아 물소 싸움이 시작한다.
우승하면 상금과 금 트로피를 받으며, 경기가 끝난 뒤에는 참가한 물소를 모두 잡아 파는데 튼튼한 물소 고기를 먹으면 그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하이퐁의 도손 물소 싸움 축제는 지역 사람들이 물의 신을 숭배하는 관습과 관련된 행사로 그들의 무예 숭상 정신을 보여주는 축제이기도 하다.유아인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