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공동체문화팀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박소현입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분들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보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을 통해서 결혼이민자들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저희 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의 자립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초소양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분들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직업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꿈을 잡(JOB)고' 프로그램을 통해서 미용, 토탈공예, 바리스타 등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관심분야에 대해 구인처 연계를 통해 결혼이민자분들이 취업에 대한 기회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결혼이민자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반을 개설하였으며, 실제로 6월에 자격증반에 참여하신 6명의 참여자 모두 아동요리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셨습니다. 하반기에는 아동요리사 2급자격증을 취득하신 이민자분들이 전문성과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도록 요리 강사 자조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결혼이민자들이 취업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매월 초 카카오플러스친구를 통해 발송되는 홍보물을 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직 카카오플러스친구추가를 하지 않으셨다면 카카오톡 친구검색에서 '대전광역시가족센터'를 검색한 후 채널을 추가하시면 매월 센터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밴드, 홈페이지에 올라온 홍보물에 있는 접수폼을 통해 신청해주시면 되는데, 접수폼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를 통해 신청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결혼이민자들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계시는데 소감이 어떠세요?
▲결혼이민자분들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부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 또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자격증반을 처음 운영하는데 걱정이 많았지만,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니 결혼이민자분들의 자격증 취득에 대한 높은 욕구를 느낄 수 있었고, 이에 필요한 환경 제공을 통해 결혼이민자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생활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담당자로써 보람을 느꼈습니다.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사업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사업에 참여해주시는 모든 결혼이민자분들이 원하는 꿈을 찾고, 그에 관한 취업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안정적인 정착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결혼이민자 취업지원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결혼이민자분들이 생각보다 취업에 대한 욕구가 높지만 자신감이 부족해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느꼈습니다.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 취업을 원하지만 망설이고 계시는 분들이 조금 더 용기를 내주시고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신다면 그 용기에 힘을 얻어 적극적으로 취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따이 명예기자
-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강알리나) 저는 한국에 온지 14년 됐고요. 아이를 둘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에 와서 가장 먼저 한글을 배우고 한국어 능력시험 4급을 받고 충남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듀미니마리나) 저는 39살 주부이고, 한국에 온지 18년 됐고, 아이를 둘 키우고 있습니다.
-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때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강알리나) 직접 해보니 요리 만드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강사님처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고 수업하는 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서 만들기 뿐만 아니라 말하기 연습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듀미니마리나) 샌드위치를 만드는 시간이었는데 안에 들어가는 야채 내용물이 떨어질 거 같아서 모양을 예쁘게 만드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 아동요리지도사 2급 취득과정을 잘 마친 소감 부탁드릴게요!
(강알리나) 이런 프로그램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이 아주 잘 진행되었는데, 그건 다 준비해주신 담당 선생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리노리연구소 권순진 강사님께 많이 감사드리고 싶고, 덕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듀미니마리나) 강사님이 너무 친절하게 잘 알려주시고 수업 진행을 잘 해주셔서 수업 시간이 너무 재미있었고,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