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교과데이 |
교사 워크숍 |
변화하는 교육과정 및 교육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과 교육 전문성과 실천 역량이 선행되어야 한다. 충남여고는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함께 수업을 성찰하고 실천 경험 및 고민 등을 공유하면서 교사와 수업의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를 위해 교과별 교사들이 동일한 시간에 공강 시간을 확보해서 주 1회 수업나눔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실질적인 공동체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좋은수업 나눔교실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하는 교사학습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수업나눔실은 교사들이 협력적으로 수업을 연구하는 공간뿐만이 아니라, 서로 자유롭게 만나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교과데이 계획(예시) |
충남여고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배움을 즐길 수 있는 교과데이가 활성화되어 있다. '교과와 놀자'라는 부제로 운영되는 충남여고 교과데이는 학생들이 체험 활동으로 교과 학습을 즐기는 축제이다. 교과별 수업 산출물을 전시하여 친구들과 공유하고,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해당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기도 한다. 음악과의 경우 '공감과 힐링의 서머 가든 콘서트', '뮤지컬 제작과정 비주얼 씽킹하기', '피타고라스의 음률 악기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교과목을 안내하는 부스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역량을 키우고, 교과별 특성에 맞는 매력적인 체험 활동으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찾을 수 있는 학습 경험을 만들어 주고 있다.
동아리발표 |
충남여고는 학생의 미래 설계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연계해 진로 탐색 활동을 하는 '스승과 함께 미래 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진로 희망이 유사한 학생들 중심으로 동아리 및 소모임을 구성해 지도교사를 선정하고, 연간 계획을 세워 지속적인 진로 학습 코칭 활동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진로 탐색 능력이 향상되고 진로 설정 및 과목 선택 등 각 과정에서 학생들의 미래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7월 교과 주간에는 교과별 과목 안내 및 진로 맞춤 선택 과목 설정을 위한 교과 박람회를 실시하고, 동아리 활동으로 축적된 진로 탐색 성과를 공유하는 대규모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소그룹별 연구 발표 및 성과 보고, 전시 활동, 체험 부스 운영 등 톡톡 튀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스승과 함께 미래를 찾다' 행사가 올해도 성황리에 운영됐다.
선택과목안내 |
교과특성화 학교는 특정 분야에 관심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이 관련 교과를 선택해 중점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충남여고는 지난 2018년부터 '국제사회' 교과특성화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특화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일반 선택과목뿐만 아니라, 국제경제, 세계문제, 국제기구, 국제법 등 전문 교과를 이수하면서 국제사회에 대한 지식과 시야를 넓혀 관련 분야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는 단순한 지식 위주의 교과 학습이 아니라 국제적 이슈 탐구 발표 Day, BOOK-tact 윤독 프로그램, IVECA 가상 국제교류 화상 수업, 창체 동아리 교사-학생 연계 프로젝트 보고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관련 지식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충남여고 고명옥 교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자기 주도성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행복한 배움 터전인 충남여고를 만들기 위해 교육 가족 모두가 정성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