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진초 학생(1학년) 신탄진 시장 탐방하기 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신탄진초 학생(2학년) 텃밭가꾸기 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개정교육과정의 추진 방향은 '학생 개별 성장 및 진로 연계 교육지원'과 '삶과 연계한 역량 함양 교육과정 개선'이다. 이에 발맞추어 신탄진초등학교는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가르치는 것을 넘어 학생 개별 성장 및 적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활동 운영과 학생의 삶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선택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신탄진초등학교는 창의적체험활동 영역 중 '동아리 활동'을 선택 활동 교육과정 운영 시간으로 편성하되 교과, 봉사, 진로활동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바탕으로 선택 활동 교육과정 영역을 '생태전환교육', '디지털기초소양교육', '민주시민교육'의 세 영역으로 구성했다. 선택 활동 운영 방법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배우다 溫마을', '익히다 溫마을', '실천하다 溫마을'의 세 단계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특성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선택 활동 교육과정 교수·학습은 [선택] → [기초기능학습] → [학습의 적용] → [평가 및 피드백]의 단계를 유기적으로 운영해 학생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고자 하고 있다.
2022학년도 신탄진초등학교에서는 입문기 선택 활동 6개, 생태전환교육 선택 활동 6개, 디지털소양교육 선택 활동 4개, 민주시민교육 선택 활동 5개를 포함한 총 21개의 선택 활동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연계 다양한 체험학습과 전문가 활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신탄진초 학생(4학년) 보문산 효 문화마을 체험학습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신탄진초등학교에는 6개의 생태전환교육 선택 활동 동아리가 지역사회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되고 있다. 생태전환교육 동아리인 '푸른 환경 지킴이'에서는 금강유역환경청과 연계해 다양한 환경 지킴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환경청에서 제공된 오염도 측정 기기를 사용해 월 1회 우리 마을 대기오염도와 수질오염도를 측정하고 이를 비교분석하고 있다. 또한,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활동의 일환으로 '고체 치약 만들기', '자연 절약 캠페인', '업사이클링'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있다. 이 외에도 4개의 환경 동아리가 연합해 한밭수목원, 대전천연기념물센터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숲 나무 지도 만들기', '멸종위기 동물 생태 보고서 제작' 등 다양한 생태전환교육 선택활동을 진행했다. 신탄진초등학교 생태전환교육 선택활동 동아리는 2학기에도 플로깅, 나눔 장터 등 다양한 선택활동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다양한 생태전환교육 활동으로 신탄진초등학교 학생들은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방법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르고 있다.
신탄진초 학생(3학년) 우리동네 플로깅 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디지털을 읽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디지털 기초 소양을 길러 우리 마을을 홍보하고자 하는 신탄진 디지털기초소양교육 선택 활동 동아리는 3학년 2개, 6학년 2개로 조직돼 운영되고 있다. 3학년 '디지털 세상' 선택 활동 동아리에서는 디지털 기기의 변화, 언플러그드 펜슬 코딩, 디지털 픽셀 아트 등 디지털 활동의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해 우리 마을 디자인 뱃지 만들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우리 마을 홍보지 만들기 등의 활동을 실시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기초 소양을 기름과 동시에 우리 마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다.
6학년 '신탄진 디지털 가꿈이'와 '신탄진 스마트 메이커스' 선택 활동 동아리에서는 대전교육정보원 메이커교육지원센터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레이저 커팅기 및 전사지를 활용한 노작 체험 활동을 시행했다. 또한, 우리 마을 홍보를 위해 '스마트 기기 활용 사진 기능 및 다양한 구도 촬영'을 알아보고 신탄진역, 신탄진 시장, 대청호 주변 출사 활동으로 우리 마을 사진을 촬영해 교내 '신탄진 溫 마을 선택 활동 사진전'을 열어 우리 마을의 다양한 모습을 나누고 홍보하고 있다.
신탄진초 학생(6학년) 사진전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신탄진 민주시민교육 선택 활동 동아리는 민주주의와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삶의 주인임을 인식하게 하고자 운영되는 선택 활동 동아리로 신탄진초등학교에서는 5개의 민주시민교육 선택 활동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3학년 '신탄진 지킴이' 동아리에서는 신탄진 장날 체험하기, 신탄진 마을 구성원 면담하기 등 우리 마을 중심의 활동을 전개하고, 4학년 '민주야, 놀자', '슬기로운 우리 마을 탐험'에서는 대전의 뿌리 역사교실, 보문산 효마을 탐방 등 대전의 역사와 효 관련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해 사회 교과와 연계한 대전광역시에 대한 탐구 활동을 했다. 5, 6학년 '행복한 신탄진 민주시민'과 '슬기로운 민주시민생활' 선택 활동 동아리에서는 대전광역시 교육청 '대전민주시민탐방길' 사업과 연계해 연간 5개의 민주시민탐방길 탐방 계획을 세우고 대전의 민주시민탐방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5월 호국보훈 행사로 현충원 알아보기, 현충원 참배 및 비석 닦기 봉사활동, 현충원 사진전 개최 활동을 실시했으며 6월에는 3·8 민주의거 알아보기, 3·8 민주의거 둔지미공원 탐방 체험학습, 민주 1로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민주시민탐방길 선택 활동에 참여한 안다연(6학년) 학생은 "교과서에서만 공부하던 민주의거가 대전에서도 있었다는 것을 알게 돼 3·8민주의거 둔지미공원 체험학습을 잊지 못할 것 같다"며 "친구들과 함께 민주 1로 홍보 영상을 제작하며 3·8 민주의거에 대해 더 잘 알게 됐고, 대전 시민들이 대전민주시민탐방길을 많이 알게돼 자주 찾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처럼 신탄진초등학교에서는 지역사회 연계 신탄진 溫마을 선택 활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남은 1년 반 기간 동안 보완하고 발전시켜 2022 개정교육과정의 초등 선택 활동 일반화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엄성용 교장은 "코로나 19로 침체됐던 학교 교육이 지역사회 연계 선택 활동의 활성화로 활기를 찾은 것 같아 다행이며, 앞으로도 학생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선택 활동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신탄진초 학생(5.6학년) 현충원 참배 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