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카펫 |
오늘날 키르기스스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펠트 카펫 유형은 쉬르닥이다. 왜냐하면 전통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 부족과 현세대의 무관심, 합성섬유로 짠 값싼 카펫, 재료 부족으로 인한 질 낮은 전통 카펫 제작으로 알라키이즈(Ala-kiyiz) 카펫은 사실상 키르기스스탄의 가정에서 제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키르기스스탄에서 쉬르닥 융단은 가장 귀중한 가정용품 중 하나이며 부엌이나 현관 근처에도 깔아 놓는다. 또한, 결혼할 때 신부의 혼수 필수 품목이자 집들이 선물용으로도 자주 애용한다. 쉬르닥 카펫를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카펫은 두 가지 종류의 펠트로 만들어진다. 상단 레이어를 얇은 펠트로 만든 후 그 위에 컬러 패턴이 적용되며 하단 레이어는 두꺼운 펠트, 브라운 또는 블랙으로 만들어진다. 염색된 펠트 조각을 함께 쌓아서 꿰맨다. 장식은 분필 조각으로 밑그림을 작업하고 날카로운 칼로 자른다. 배경과 패턴이 거의 같은 면적을 차지하는 독특한 스타일이 쉬르닥의 가장 큰 특징이다.
쉬르닥 하나를 만드는데 약 5마리의 양털이 필요하며 모자이크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평균 수명이 약 100년, 그 이상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카펫 내구성에 기여하는 퀼팅은 중요 제작 기술 요소 중 하나이다. 퀼팅은 무늬를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으로 쉬르닥의 전통적인 무늬는 동물, 꽃, 사슴뿔, 그리고 카펫 소유자에게 암호화된 메시지인 비문 등이 있다. 오늘날 쉬르닥 카펫은 키르기즈스탄의 나른과 이스쿨지역에서 생산된다.
현재 펠트 카펫은 키르기스스탄의 대표적인 전통 예술로 자리 잡고 있으며 쉬르닥은 가장 희귀한 카펫 예술 유형 중 하나이다. 국가 정부는 이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유네스코는 문화유산 목록에 쉬르닥을 포함했다.
카스모바 굴나즈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