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여름 대표 음식인 우렁이 냉국수 '분옥응오이'. |
베트남에서도 한국과 같이 날씨가 더우면 차가운 음식을 먹고, 추울 때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문화가 있다.
이번에 필자가 집필할 내용은 베트남의 여름 대표 음식인 시원한 우렁이 냉국수 '분옥응오이(bun-oc-nguoi)'를 소개한다.
분옥응오이는 여름에 먹는 전통적인 우렁이 요리로 오래전부터 하노이 지역에서 즐겨 먹는데 차가운 면에 우렁이, 국물 등 요리를 구성하는 재료가 차갑게 해서 먹는 요리로 우렁이 냉국수라고 한다.
'분'은 면, '옥'은 우렁이 뜻하고 '응오이'는 차갑다는 뜻이 있으며, 모든 종류의 우렁이가 우렁이 냉국수를 요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끼를 먹고 바위틈에 달라붙는 우렁이로 요리해야 비린내가 나지 않고 쫄깃하고 기름진 맛을 즐길 수 있다. 전통적인 분옥은 차가운 육수에 담겨 나와 한국의 냉면이나 밀면과 같다.
크고 둥근 우렁이는 전날 밤부터 물에 담가 준비한 후 깨끗이 씻은 다음에 찜통에 넣어 찌는데 물에 찌는 것이 아니라 식초로 쪄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식초에 찐 우렁이를 시트로넬라유, 생강, 자몽 잎, 소금, 인삼 등이 담긴 육수에 끓인 다음에 껍데기를 빼낸다. 이것이 기본적인 요리법이지만 처음 만드는 사람은 신중하게 요리해야 한다.
분옥응오이는 우렁이 사용할 뿐 아니라 쇠고기와 튀긴 두부, 게, 녹색 바나나 등 많은 종류의 분 요리가 있는데 그 중 분옥은 옛날부터 하노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원조 여름 별미 음식이다.
먹는 방법은 분짜(Bun Cha)와 같이 취향에 따라 각종 채소와 고수를 그릇에 채우면 된다.
분옥을 먹을 때 젓가락으로 저으면 옥(우렁이)이 국물 위로 떠오른다. 옥이 입맛에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특별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면 하노이에서 맛볼 수 있다.유아인 명예기자 (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