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국조 훙왕. |
베트남 민요에는 '누가 어디에 가고 있어도 음력 3월 10일 국조를 기억하라' 라는 말이 있다.
‘쪼 또 훙 브엉(Gio To Hung Vuong)’또는 훙왕 축제는 베트남의 큰 명절로 매년 음력 3월 10일에 최초의 왕인 훙왕에게 제사를 지낸다.
'쪼또(Gio To)는 조상에게 지내는 제사, '훙 브엉(Hung Vuong)은 왕의 제사를 뜻하는 말이다. 한국의 10월 3일 개천절과 같은 날로 베트남 건국 시조인 ‘훙왕’을 기리는 날이다.
베트남 전설에 의하면 '락 롱 꿘(Lac Long Quan)왕은 '아우 꺼(Au Co)와 결혼하고 알을 낳았는데 이 알에서 베트남인의 조상인 백 명의 자녀로 부화해 50명의 자녀가 엄마를 따라 산으로 가고 50명의 자녀가 아빠를 따라 바다로 갔다.
락 롱 꿘은 장남 훙 브엉을 왕으로 임명하고 국가를 반랑(Van Lang)국으로 정했다. Phong Chau(Bach Hac, Vinh Phu)에 수도를 만들고, 18대에 걸친 훙왕을 통해 국가의 기초, 베트남 문화 및 전통의 기초를 다졌다.
그 후 80년간 베트남을 지배했던 프랑스, 1975년까지 계속되었던 미국과의 전쟁 중에 호찌민 주석은 “훙왕이 베트남을 세웠다면 후손들은 그가 세운 나라를 지켜내야 할 것”이라는 말을 남겼다.
베트남에서는 이날을 국가를 세우기 위한 공헌들을 기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기 위해 비엣찌 시(Viet Tri), 푸토성 (Phu Tho) 훙왕당에서 음력 3월 10일 왕의 가마 행렬과 분향을 하며 축제를 성대하게 열린다.
훙왕 기념일은 2012년 12월 6일에 유네스코(UNESCO)로부터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세계적인 무형 문화유산으로 베트남 국민에게 자랑스러운 일로 수천 년 역사를 지닌 문화적·역사적 가치를 가진 귀중한 축제가 열린다.
예전에는 공휴일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축제를 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축제와 가두 행진은 전부 취소됐고 의례만 간소하고 조용히 지내고 있다. 유아인 명예기자 (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