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가족센터는 이중언어 활동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
이중언어 부모코칭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특징과 언어습득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자녀의 연령에 맞는 언어자극을 주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며,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에서는 결혼이민자의 모국어로 자녀와 소통하고 놀며 이중언어습득에 도움이 되는 놀이활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이중언어 활용프로그램 시간에는 가정에서 했던 놀이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육아정보를 공유한다.
그 외 2022년부터는 이중언어 사용 및 부모지지체계 형성을 위한 전통의상, 전통요리 등의 체험활동과 가족구성원 전체(배우자, 시부모 등)에게 이중언어에 대한 교육을 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다문화가족으로 프로그램별 연중 상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가족센터(041-634-7432)로 문의하면 된다.
가족센터 관계자는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족 가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가족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앞으로도 두 나라 이상의 언어와 문화를 잘 이해하고 소질과 재능을 가진 자녀들이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유경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