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대덕대 교수 |
그러나 적어도 국내 관광의 관점에서 보면 코로나19 이후에 더 나빠지는 게 아니라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밀집된 관광지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는 숨겨진 여행지, 비대면 여행지 100선, 소규모 형태의 여행 등 새로운 관광수요 대응을 위한 정책 도입 및 다양한 형태의 관광 프로모션을 통해 내수관광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세대에서 디지털 세대로 전환되면서 인터넷이 일상화되고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미디어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정보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 교류의 장을 넓혀가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뉴미디어마케팅 경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행 분야 또한 뉴미디어를 통한 간접적 체험 제공, 청정, 에코 이미지 구축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한국관광공사, 관광청 및 지자체 등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미디어들이 생겨나고, 스마트폰 이용에 능숙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일반화됨에 따라 미디어 이용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밀레니얼세대 + 1995년 이후 출생한 Z세대)를 겨냥한 뉴미디어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고 많은 기관이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시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을 통해 서울의 실시간 풍경을 소개하는 'Seoul Now' 캠페인을 진행하고 틱톡 이용자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영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서울의 다양한 모습과 추억을 사용자만의 방식으로 공유하고 온라인 확산을 통해 일주일 만에 1700만 뷰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해외사례를 보면 두바이의 경우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통해 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두바이 랜선여행을 홍보하는 마케팅을 펼쳤다. 두바이의 대표 랜드마크 중 하나인 7성급 호텔 '버즈 알 아랍', 두바이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사루크 알 하디드박물관'을 360도 VR 콘텐츠로 관람이 가능토록 하여 코로나 이후 관광목적지로서 두바이를 상기시키기도 했다.
코로나 19상황이 빠른 시일 내에 종료 될 것으로 보기는 쉽지 않은 만큼 대전도 변화하고 있는 여행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고 대응해야 한다.
최근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1인 미디어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
1인 미디어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영향력이 있는 크리에이터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교류를 통해 쌓은 신뢰도가 제품의 매출로 연결되면서 많은 기업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 자금지원 및 관리를 해주는 전문적인 멀티채널 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산업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주목해야 한다.
대전도 1인 미디어인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통해 숨겨진 대전 관광명소와 대전만의 매력을 보여주고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10분 이내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숏폼(Short Form)'제작과 확산을 통해 대전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하는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 본다./이현재 대덕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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