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와 가족이 되어 서로의 마음을 열고 신뢰감을 형성하며 사랑을 키워간다는 건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행복하고 건강한 가족관계 유지를 위한 사랑의 원리와 법칙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의 기본 단위는 부부이다. 부부의 사랑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 메아리가 외친사람의 소리에 똑같이 반응하며 되돌아오는 원리와 같다.
좋은 부부관계를 위해서는 ▲첫 번째,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열수 있는 노크의 법칙이다. 부부사이 마음의 문을 열려면 먼저 노크하라. 그리고 나에 대해 알려 주어라. 내가 먼저 솔직한 모습, 인간적인 모습, 때로는 망가진 모습을 보여주면 상대방도 편안하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두 번째, 사랑하는 부부사이에는 서로의 거울의 법칙이 존재한다. 거울은 먼저 웃지 않는다. 내가 웃어야만 거울 속의 내가 웃듯이 부부관계도 내가 먼저 웃어야한다. 내가 먼저 관심을 갖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부관계의 법칙이다.
▲세 번째, 부부간의 상호의 법칙이다. 부부간에 호감을 얻고 싶으면 먼저 호감을 보여야 한다.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부부관계에 있어서는 항상 좋은 감정을 갖고 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네 번째, 부부간의 로맨스의 법칙이다. ‘내가 하면 로맨스요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모두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한다. 부부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으면 이런 이중 잣대를 버리고 상대방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 부부는 짚신의 법칙과 같다. 짚신에도 짝이 있듯이 사람마다 맞는 짝이 있기 마련이다. 부부관계의 모든 면에서 서로 완벽하게 만들려 하지 말고 나와 통하는 부분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부는 오래 함께 걸어가야 하는 길동무처럼 호연을 구하고 악연을 피하는 것이 사랑스러운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비결이다.
논산=신현복 명예기자(한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