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호는 가장 인기 있는 필리핀 길거리 음식 중 하나다. 타호는 연약하고 부드러운 두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르니발(설탕 사탕 수수 기반 무스 코바도를 가장 잘 사용하는 캐러멜 화 된 설탕 시럽)과 타피오카 펄 또는 보바와 비슷한 사고(sago) 펄이 버블티와 밀크티에서 발견된다.
타호 판매자(magtataho)는 수백 년 전의 요크 앤 버킷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한다.
대나무 막대의 양쪽 끝에 두 개의 알루미늄 버킷이 매달려 있다. 하나는 부드러운 두부, 다른 하나는 아르니발(arnibal), 사고(sago) 및 플라스틱 컵, 숟가락 및 하루의 복용량을 포함한 기타 필수품을 포함한다.
타호 판매자는 한쪽 어깨에 시그니처 파열의 균형을 잡고“Tah-ho-o-o-o-o-o”라고 부르며 거리를 걷는다.
흰색 두부는 작거나 큰 투명한 플라스틱 컵에 담겨 있다. 주거 지역의 고객은 보도를 따라 컵을 채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평하고 넓은 금속 국자를 사용하여 두부의 표면에 여분의 물이 제거된다.
얇은 금속 국자는 타피오카 진주와 시럽을 숟가락으로 썰어 두부와 부드럽게 섞는다. 타호 중독자가 소비하는 유일한 방법은 컵에서 천천히 꿀꺽 꿀꺽 꿀꺽 마시는 것이다. 숟가락은 옵션이 아니며 빨대는 없어도 된다. 따뜻한 콩 두부가 입안에 분출한다. 녹은 반투명 한 사고와 흑색 시럽이 섞인 설탕 맛이 난다.
그 기원은 중국의 두화(douhua)로 거슬러 올라간다. Douhua는 달콤한 음식을 먹는 대두 푸딩이다. 중국은 무역을 통해 수 세기 동안 현지 필리핀 요리에 영향을 미쳤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 및 한국에서 제공되는 요리와 매우 유사하다.
두부베이스는 대부분의 장소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지만, 수반되는 맛은 매운 맛이 나거나 달콤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리핀의 창의력과 타호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시장에서 새로운 맛을 내는 것으로 나타난다.
우베 타호, 쿠키 및 크림 타호, 치즈 타호, 부코 판단 타호 및 포도 타호가 있다. 또한 바기오와 같은 국가의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의 딸기 농장에서 지방 주민의 일일 소비를 위해 딸기 타호를 새로 공급할 수 있다.
논산=로토 로즈마리 명예기자(필리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