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에도 인터넷에서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따른 ‘조국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유튜브에서도 조 법무장관을 지지하는 조국지지 유튜버와 이를 반대하는 유튜버들의 콘텐츠,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대립구도를 다룬 뉴스 콘텐츠가 인기 동영상 조회수 상위권에 올라있다. 영상에 달린 댓글 역시 지지세력과 반대세력의 대립이 뚜렸하다.
네티즌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조국 관련 유튜브 영상은 조 법무부장관 임명 이후 조사된 차기 대권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와 이에 대한 분석이다. YTN을 비롯해 국내 언론사가 보도한 조국 장관 관련 대권 구도 분석은 업로드 1시간 만에 1천회를 돌파하며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를 세밀하게 분석한 유튜버 공병호TV는 14일 오전 조국 관련 인기 유튜브 2위에 올랐다. 영상 업로드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조회수 1만회를 넘어섰다.
조 장관을 지키기 위한 지지자들의 영상도 바짝 따라붙고 있다. 김용민TV는 피하지방법원 ‘검찰에 부메랑 될 조국 죽이기’를 업로드 했다. 김용민 피고, 황현희 만주 판사, 소제인 변호사, 김남국 변호사가 출연해 대립관계에 놓인 조 법무장관과 검찰과의 향후 전망에 대한 토론을 가졌다. 14일 업로드 된 영상은 조회수 6천회를 넘어서고 있다.
딴지방송국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선 조국 수호 3인방 김종민, 표창원, 박주민 의원을 초대해 국장관 인사청문회 후기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조국 지지자와 이를 반대하는 네티즌들의 관심은 남은 추석 연휴에도 인기 유튜브 상위권을 상회하며 전개될 전망이다.
미디어부 금상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