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위적인 미술가와 작가들이 본능이나 자발성, 불합리성을 강조하면서 기존 체계와 관습적인 예술에 반발한 문화 운동으로 조형예술(造形藝術)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語)로 어린이가 갖고 노는 말 머리가 달린 장난감을 가리키는 말이나,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하는 것이다. 다다라는 말은 우연히 사전에서 선택된 어휘인데, 어린이를 닮고 싶은 욕망과 인간의 충동을 암시한다.
한편, 다다이스트 화가들의 시각적인 감각과 다다이스트 작가들의 문학적 감수성을 결합시킨 만 레이(Man Ray)의 〈이성의 귀환〉(Le Retour à la Raison, 1923), 르네 클레르(René Clair)의 〈막간〉(Entr’acte, 1924),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와 더들리 머피(Dudley Murphy)의 〈기계적 발레〉(Ballet Mécanique, 1924) 그리고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빈혈 영화〉(Anémic Cinéma, 1926) 등이 이 시기 대표적인 영화에 속한다.
온라인이슈팀 ent333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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