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학교 업무 최적화를 위해 ‘학교 업무매뉴얼 포털’을 다음달 1일 정식 개통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학교 업무매뉴얼 포털은 종합 매뉴얼 11종과 분야별 매뉴얼 195종 등 총 206종으로 구성ㆍ제공되며, 모든 매뉴얼은 수요자인 교직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해 파일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온ㆍ오프라인 구분 없이 상시 활용 가능토록 했다.
충남도교육청은 교육현장에 업무를 경감하고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교직원, 특히 신규 교직원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지난 2013년부터 학교업무지원시스템을 통해 교무학사 및 교육행정 분야 종합매뉴얼 11종을 제공하고 있었으나, 이번처럼 206종에 이르는 거의 모든 업무매뉴얼을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사례는 처음이다.
그 동안 교직원들이 매뉴얼을 찾아보려면 교육청 홈페이지의 부서별 자료실 등을 찾아보거나 전자공문함 열람, 정부 각 부처별 홈페이지 등을 직접 찾아봐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다.
충남도교육청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교직원 업무지원을 위한 실질적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업무매뉴얼 집단화 사업을 지난 7월초 기획해 2개월에 걸쳐 자료 수집 및 정리, 검증을 거쳐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업무매뉴얼 집단화사업에는 지난 2013년부터 분야별 매뉴얼 작업을 추진한 교육행정 베테랑 교원과 공무원 총 50여 명이 참여했다.
206종 매뉴얼 중 60%에 가까운 117종은 도교육청이 직접 개발한 매뉴얼들이며, 나머지는 교육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 각 부처 발간 자료 중 학교 업무에 활용되는 것들로 구성돼 있다. 거의 모든 업무 매뉴얼을 총망라했다는 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이번 서비스를 추진한 정황 충남도교육청 기획관은 “교직원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편리한 것인지 가장 먼저 생각했다”며 “이제 시작인 학교업무매뉴얼포털을 꾸준히 관리하고 업데이트하여 모범적인 교직원 업무지원 사례로 가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포=유희성 기자 jdyh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