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집밥백선생3 캡쳐 |
27일 tvN ‘집밥백선생3’에서는 푹푹 찌는 더위에 가출한 입맛 돋을 ‘특별한 닭’요리가 선보였다. 온 가족이 닭 한 마리로 즐기는 일품코스 요리법이 소개됐다.
*닭한마리 일품요리 만드는 법
1. 재료
닭 한 마리, 감자 1개, 떡볶이 떡(밀떡), 대파 2대, 김치, 물, 진간장, 칼국수면, 고춧가루 두 숟갈, 설탕 한 숟갈, 식초 1/4컵, 간마늘, 연겨자, 양배추 반개, 양파 반개, 소금, 후추
2. 만드는 법
①생닭 초벌삶기
-생닭 한 마리를 준비해서 남은 털을 깨끗이 씻어서 제거하고 뼈 사이 남은 내장도 손으로 제거한다. 항문 쪽에도 내장이 있으니 꼼꼼히 제거해 준 다음 꼬리 쪽 덩어리를 제거해서 준비한다.
-손질한 생닭을 팬에 넣고 초벌 삶기를 한다.(삶아주는 것은 육수를 만들고 바로 먹을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다.)
-초벌삶기는 생닭에 물 10컵, 대파 1개와 양파 1 개 큼직하게 썰어 넣고, 맛술 1/3을 넣어 닭고기의 누린내를 없앤다.
-닭 초벌삶기는 물이 끓기 시작한 뒤 십분정도 끓여준다.
②재료준비
감자 1개, 떡볶이 떡(밀떡), 대파 1대, 김치(고춧가루와 젓갈을 조금 넣어 하얗게 담은 김치를 사용하지만 없을 때에는 집에서 담근 신김치를 살짝 씻어서 준비해 놓는다)를 준비하고 감자는 반달모양으로 썰어주고 대파는 어슷썰기를 해 그릇에 담아 준비한다.
③소스만들기(물고추+간장 소스)
-물고추소스 만들기:물 한 컵을 팬에 넣고 끓인다. 굵은 고춧가루 두 숟갈을 볼에 넣은다음 뜨거운 물을 고춧가루에 투하해서 놔두면 (고춧가루가) 물에 불어서 걸쭉해진다. 고춧가루를 얼마나 잘 불리냐에 따라 전체 소스의 성공여부가 가려진다.
-간장소스만들기
진간장 반 컵, 설탕 한 숟갈, 식초 1/4컵, 물 한 컵을 넣고 섞는다. 간마늘과 연겨자(닭 한마리는 꼭 연겨자를 사용한다)는 각자 소스를 만들 때 넣기위해 준비한다.
④소스와 함께 준비할 야채
양배추 반개와 양파 반개를 얇게 채썰어 함께 섞어서 준비한다. 소스와 곁들어 먹을 채소준비다.
*준비와 시식
-초벌삶기한 닭을 양푼이 그릇에 담고 준비해 놓은 ②번 재료 중 김치를 빼고 넣는다.
-초벌삶기한 육수에 소금 한 숟갈, 후추를 넣어 먹기 좋게 간을 한 다음 체로 걸러 양은 냄비에 쏟는다.
-개인 소스를 만들어(④번 재료와 간장소스, 간마늘, 연겨자, 물고추로 닭한마리 소스를 만들어 개인의 취향에 맛게 만든다)
-버너에 닭한마리를 끓이면서 떡과 닭을 샤브샤브처럼 소스에 찍어서 먹는다.
-나중에 신김치와 칼국수를 끓여서 먹는다. 칼국수는 찬물에 한 번 씻어준 다음 넣는다.
온라인이슈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