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광역 브랜드 쌀인 ‘청풍명월 골드’가 4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지역특산물(쌀) 부문 최고 영예를 수년 간 독차지한 충남은 축제 분위기다.
1일 도에 따르면 예산농협통합 RPC에서 출품한 청풍명월골드 쌀이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한 ‘2016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지역특산물(쌀)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이로써 ‘청풍명월 골드’는 4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 올라 고품질 쌀 시장을 선도하는 명품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도는 청풍명월골드 쌀이 출시 5년 만에 경쟁이 치열한 고품질 쌀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로 체계적이고 엄정한 품질관리를 꼽았다.
청풍명월골드 쌀은 도와 농협, 농업기술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충남지원, 지역농협RPC 등이 참여하는 품질관리위원회에서 종자선택에서부터 수확 후 관리까지 실천 매뉴얼을 정한다.
도는 사업개발과 예산지원, 농협 충남본부는 상표관리와 판매대책, 농업기술원은 표준매뉴얼 교육과 성분검사를 분담하는 체제다.
여기에 도내 15개 농협RPC와 지역의 1000여 쌀 전업농가가 원료곡 생산에 참여하면서 우수한 원료곡 생산에서부터 과학적인 보관관리 및 도정기술, 정기적인 성분검사까지 엄격한 품질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청풍명월 골드는 3농혁신 핵심 육성과제의 하나로 도와 농협 충남지역본부가 2011년 5월 개발한 현행 양곡표시제상 최고품질의 브랜드 쌀”이라고 설명했다.
청풍명월 골드는 ‘특’ 등급과 ‘삼광’ 단일 품종, 단백질 함량 6.0% 이하(수), 완전립 비율 94% 이상의 품질 기준에 합격한 제품만 출하하고 있다. 내포=유희성 기자 jdy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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