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사 전산오류” 공고 통해 사과…충남도 “주민 원하면 감사”
최근 분양과 입주 과정에서 다수의 입주민들로부터 “속았다”‘고 비난받았던 내포신도시 중흥 S-CLASS 아파트가 이번엔 관리비 과다 청구로 논란을 일으켰다.
이들은 1200만 원 이상의 관리비를 과다 청구하면서 입주민들의 반발을 샀고, 결국 사과와 함께 돈을 돌려준다는 공고를 냈다.
과다청구는 시스템 상 오류라고 해명했다.
4일 입주민들과 중흥s클래스 관리사무소 공고에 따르면 지난 4월과 5월 두 달치 중흥 아파트 관리비가 과다 청구됐다.
총액은 무려 1221만 2651원.
두 달 동안 관리사무소라고 표기된 항목에 766만 5329원, 경비비 141만 1942원, 미화비 313만 5380원이 부풀려 청구 및 납부(자동이체)됐다.
주민들은 “또 속았다”며 분노했다.
입주민 A 씨는 “세대 당 돈 만 원 씩 혹은 몇 천 원씩 과다 청구하면 총액은 몇 천만 원이 된다”며 “난방비 비리 등 전국 곳곳에서 아파트 관리비 비리가 드러나고 있는데 충남도청과 충남경찰청 등 관리기관이 코앞에 있는 내포신도시에서도 이런 과다 청구 사건이 두 달 동안이나 벌어졌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해당 아파트의 입주세대는 1000세대가 넘었다고 건설사 측은 밝혔다.
이번 관리비 과다 청구 사건은 일부 입주민들이 모여 “거주한 기간은 일주일인데 관리비가 많이 나왔다”거나 “전 달보다 이유 없이 관리비가 많이 청구됐다”는 의구심을 표출하며 불거졌다.
특히 문제는 대다수 입주민들은 의구심이 들어도 대충 넘어가면서 관리비를 무심코 더 냈다는 것이다.
관리비 정산 등 사정에 어두운 주민들을 대신해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감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대해 중흥 S클래스 관계자는 “이런 일이 생기면 차후 위탁 업체에 대한 패널티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리사무소는 공고를 통해 위탁관리사인 ㈜현대주택시스템 명의로 “일부 오류에 따라 주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죄말씀 올린다”며 “이번 사태는 아파트 관리와 관련해 정확한 운영 방침을 수렴하고 효과적 추진방향을 점검하던 중 위탁사 내부 전산 오류로 발생된 부분으로 주민 여러분께 단 1원의 손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에 있어 만전을 기하겠다”고 사과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정확한 증거자료가 있거나 주민들이 요청하면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내포=유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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