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정보 교류공간 마련, 민간 지원책까지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정부부처·지자체별 기업지원제도를 총망라한 검색사이트 ‘올댓비즈’를 개설했다.
그간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수많은 기업지원제도와 관련정보들이 산재해 있어 기업들은 지원제도를 찾기 위한 정보탐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올댓비즈는 정부와 지자체의 기업지원제도를 자금·판로·인력·연구개발(R&D)·인증·회계·창업 등 7개 분야로 나누고 기업규모와 업종, 소재지, 지원희망분야 등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지원제도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검색방식을 적용했다.
평소 지원받고자 하는 정부의 지원제도가 시행되는 즉시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공지해 주는 ‘알리미 서비스’도 눈에 띈다.
올댓비즈 사이트에서 지원분야 등 조건을 설정해 두면 정부지원사업이 공고되는 즉시 공지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올댓비즈에는 지원제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정부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이 종종 겪는 신청절차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대면평가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유경험자들의 노하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도록 ‘정부지원 묻고 답하기’ 코너를 마련, 지원제도에 대한 궁금증과 실무적인 애로를 해소할 수 있게 했다.
올댓비즈는 민간영역의 기업지원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중은행과 컨설팅사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지원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수록해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올댓비즈는 세무·노무·특허 등 실무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경영상담, 공장용지·벤처창업입지 등 입지정보, 기업경영과 관련된 각종 기업판결·판례, 정책기관 보고서 등 다양한 경제·경영자료, 정부부처별 기업 관련 정책뉴스, 경영 관련 법령정보, 기업실무서식 등 기업활동에 유용한 정보들도 수록하고 있다.
이중 1만여건에 달하는 경영상담 사례는 다양한 분야의 경영애로와 해법을 담고 있어 중소기업의 경영고민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한상의는 오는 28일까지 올댓비즈를 개인 블로그·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포스팅하거나 이용후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오픈기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승현 기자 heyyun@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