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도시 위해 사람중심 회귀 등 강조
트램 건설 사업을 통해 도시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선 도시와 교통구조를 재편하는 마스터플랜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재영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 부단장은 27일 오후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열린 ‘도시경관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부단장은 이날 ‘트램의 추진사례 분석을 통한 대전시 추진방향’의 주제발표를 통해 “녹색교통의 상징으로 불리는 독일 프라이부르크 트램은 도심부를 관통하는 4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며 “트램노선 중심의 토지이용으로 트램역으로부터 400m 이내에 아파트를 배치하고 프라이부르크 시민 70%를 트램정거장 500m에 거주하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이어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트램정책의 특징은 구간 특성을 고려한 노선을 설계했다”며 “도심 외곽지역은 친환경적 가로계획을 위해 잔디형 트램을 도입해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고, 중앙역 전후는 국철통과를 위해 지하구간을 건설해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단장은 “스트라스부르는 당초 다른 경전철 시스템과 트램을 두고 논쟁이 있었으나 도심 활성화를 이해 트램을 선택했다”면서 “사업추진 과정에서 교통, 도시계획,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협력체계를 구성한 것이 주요 성공요인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파리의 경우 대도시로 트램의 도입을 통해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실험적 사업을 시행해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보고됐다”고 말했다.
이 부단장은 특히 “트램을 도입 중인 대전시가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는 우리의 선택과 역량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유럽을 트램 도입사례를 볼때 도시변화 유도를 위한 비전 제시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조정, 재설계가 병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주제발표에 나선 강명수 LH 토지주택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트램, 도시경관의 재조명’에서 “도로에 트램이 들어올 경우 새로운 시각과 체험, 역사성, 화제성 등 조망점 변화가 예상된다”며 “트램과 상생하는 경관관리전략 마련을 위해 도시, 가로, 승강장 등 조망점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연구원은 “진정한 도시의 아름다운 정비기반 확보를 위해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회귀 △조망점(경관 SPOT) 회복의 기회 △가로경관의 본연 주인으로 돌아오는 기회 등이 우선 시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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