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생산 판매하는 전기차 아이오닉. |
1대당 300만원…800만원 순천시의 절반도 안돼
재정지원금 확대 여론…市 “연차적으로 확대”
친환경 도시를 표방하는 대전시가 전기자동차 보조금 예산 편성은 ‘쥐꼬리’여서 재정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를 살 경우 정부 보조금으로 1200만원이 지원되며, 지자체별로는 최대 80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4000만원짜리 전기차를 2000만원만 지불하면 차를 소유할 수 있는 셈이다.
정부 보조금은 고정돼 있는데 반해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은 ‘천차만별’이다.
올해 대전시의 경우 50대를 한정해 대당 3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데, 지원금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8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순천시(92대)의 절반도 안된다.
이에 따른 소요 예산으로 대전시는 1억 5000만원을, 순천시는 7억 3600만원의 예산을 전기차 보급에 집행한다.
지자체별로는 제주도(3963대)와 영광군(40대)이 각 700만원을 지원하며, 강릉시(32대)와 춘천시(10대)가 각 640만원, 대구시(199대)와 포항시(80대)가 각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또 경기도(232대)와 부산시(100대), 울산시(50대), 여수시(20대)가 각 500만원을 지원하고, 서울시(510대)가 450만원을, 광주시(50대)와 경남도(220대)는 각 300만원을 보조한다.
대전은 전기차 충전시설 인프라도 미흡한 실정이다.
급속충전시설은 2012년 설치된 홈플러스 탄방점(주차장 5층)과 2014년 설치된 홈플러스 동대전점(주차장 5층) 등 2곳뿐이다.
환경부가 올해 150곳에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지만, 대전은 1곳밖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처럼, 충전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전기차 운전자들의 불편은 크다.
전기차를 구입한 A씨는 “정부가 전기차 보급 대수를 늘리는 정책을 펴고 있으나 충전시설이 부족해 이용에 불편함이 적지 않다”며 “급속충전시설을 많이 확충했으면 한다”고 토로했다.
현재 대전에는 공공용 12대 등 모두 28대의 전기차가 운행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시도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전기차 보급 대수를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침을 세웠다.
시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50대씩 늘려 총 75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충전시설도 늘리기 위해 환경부에 급속충전시설 8대 설치를 요구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책정한다”며 “전기차 보급 대수를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충전시설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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