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
#전기안전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했던 이성용 어르신은(가명)은 재능나눔 활동에 참여하여 경로당에 설치된 전기 시설을 점검하고, 경로당 어르신들께 전기 안전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 어르신은 “나의 지식과 재능으로 지역에 도움이 되어 기쁘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노인 학대 예방교육을 이수한 김순희 어르신은(가명) 재능나눔 활동에 참여하여 지역 내 경로당, 지하철 등에서 학대예방 캠페인 및 교육 활동을 진행했다. 김 어르신은 자신의 활동이 노인 학대 예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란 믿음과 자부심으로 활동에 임했고, 새로운 삶의 희망을 보았다고 하셨다.
#충북 제천시 보건소는 재능있는 지역 어르신을 모집하여 상가 등을 대상으로 금연 홍보 활동을 진행하면서 홍보에 필요한 물품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었다. 금연 홍보는 국가의 중요 정책으로 지역 보건소가 꼭 해야 하지만, 인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에 재능나눔 활동으로 금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보건복지부는 2월18일부터 3월3일까지 2016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에 참여하는 어르신 4만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본인의 사회적 경력과 자격 등을 활용한 재능나눔 활동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근로자로 재직하고 있거나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에 참여 중인 경우는 제외된다.
참여자로 선발된 어르신은 3월부터 8월가지 6개월간 10시간 이상 재능나눔 활동을 수행하면서 월 10만원의 활동실비를 지원받게 된다.
노인 재능나눔 활동은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노인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취약노인 발굴과 상담, 노인이용시설 안전예방활동, 금연 등 공익 캠페인과 문화예술 경험전승 등이다.
관련분야의 활동경력과 자격 등을 많이 보유할수록 선발에 유리하고 조건이 동일할 경우 기초연금 등 복지혜택을 받지 아니하는 어르신이 우선 선발된다. 은퇴 이후 경력단절을 감안해 활동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참여를 원할 경우 실제 거주하는 지역 또는 재능나눔 활동지역에 있는 대한노인회 지회나 100여개 노인복지관에 증빙자료를 소지하고 방문 신청하면 된다.
선발된 어르신들에게는 결과를 개별통보하고 신청자가 부족할 경우 지역별로 추가모집할 예정이다. /이해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