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자기부상열차가 시험운행되고 있다.
기계연 제공 |
일본 나고야의 자기부상열차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한 것이다.
인천의 자기부상열차는 시속 110km급 도시형 자기부상철도로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용유동 관광단지까지 6.1km 길이에 6개 정거장이 설치됐다.
기계연은 1993년 시속 30㎞급의 대전 엑스포 전시용 차량이 최초 개발된 후, 2006년 시속 110㎞급의 실용화 모델 개발에 성공해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후 시범노선 건설을 위해 2006년부터 실용화 사업을 추진했고 2012년까지 인천국제공항에 시범노선을 건설해 3년여 간의 종합시운전, 장애보완, 전문기관 안전점검 등을 거쳐 이날 개통에 이르게 됐다.
시범노선 건설에는 9년 4개월 동안 총 4149억원(국가 2880억원, 인천시 191억원, 인천공항공사 795억원, 민간 283억원)이 투입됐다.
최소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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