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났을 때 얼마나 부끄러워하는지 눈을 마주치지도 못했다. 한국어 의사소통이 안 되어서 한국사람 만나기가 무척 어려운 것 같았다. 문화가 다른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친구들과도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있으려고 하고 어려움이 많았다.
한국어 방문교육이 시작되었다.
수정초등학교에 다니면서 공부를 하려고하는 의지가 강하였고 가정방문을 통해 한국어를 배워 날로 실력이 쌓여갔다.
특히 한국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다문화센터 선생님들도 많은 도움을 주셨다.
건휘가 한국에 온 지 6개월이 지났다. 지금도 가끔은 엉뚱하게 글을 읽어 둘이 크게 웃곤 한다.
학교생활과 특히 태권도, 축구, 오카리나와 체험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것을 볼 때 학교와 다문화센터 역할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기억에 남는 활동은 다문화 센터에서 운영한 어린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같은 학교 친구들을 만나 너무 재미있었던 것을 떠올리며 내년에도 꼭 가고 싶다고 한다.
지금은 학교에서 전체 학생 앞에서 한국어 발표도 하고 학예회 발표시간에는 연극을 할 만큼 자신감이 부쩍 생겼다. 한국에 와서 키도 부쩍 자란 것 같다.
또한 다문화 가정 예비학교에 입학하여 한국어를 많이 배울 기회가 생겨 건휘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배움의 장이 되었다.
건휘를 볼 때 한국에 와서 잘 적응하고 공부도 잘해서 장래에 유학도 가고 실내 인테리어를 전공해서 예쁜 집도 짓고 싶은 건휘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해본다.
한국에 온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친구들과 의사소통이 안 되어서 눈물을 흘리면서 답답해하던 건휘의 모습을 생각하면 지금도 마음이 아파오지만 그 고비를 잘 넘기고 더밝은 모습으로 생활하는 것을 볼 때 자랑스럽고 대견스럽게 생각된다.
황건휘 파이팅, 사랑해!
이제선 한국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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