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Payinfo)=각 금융회사에 분산된 자동이체를 국민 누구나 무료로 종합 관리 할 수 있는 금융인프라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웹사이트(www.pay info.or.kr) 등을 통해 일괄 조회하고 동 정보를 변경 또는 해지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를 말한다.
▲ 페이인포 사이트 화면. |
납부자가 여러 금융회사 예금계좌에 등록된 자동이체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즉, 자신도 모르는 자동이체가 부당 등록되어 있는지, 이용계약이 종료된 서비스의 자동이체 신청정보가 해지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금융사고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제공 서비스=자동이체 통합관리사이트를 통해 자동이체의 조회-변경-해지를 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여러 금융회사와 요금청구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자동이체 통합조회서비스를 통해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자동이체 해지서비스를 통해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 중 원치 않는 내역을 쉽게 해지요청 할 수 있다.
▲자동이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때=전 금융회사에 등록돼 있는 예금주 본인의 자동이체등록정보 일괄조회를 위해 예금주의 실명번호(주민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사업자번호)와 해당 실명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금융회사에서 자동이체를 등록한 다음날(주말, 공휴일 제외)부터 자동이체 정보조회가 가능하며, 해지된 자동이체내역은 조회되지 않는다.
금융회사 및 금융결제원(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자동이체의 상세정보 (자동이체 수납대금의 용도, 자동이체 기일 등)를 알 수 없다. 자동이체가 등록돼 있는 요금청구기관(요금 수납기관)으로 문의해야 한다.
▲자동이체 해지 서비스를 이용할 때=해지서비스는 고객(납부자)의 자동이체 해지요청을 금융회사에 전달하여 자동이체 등록정보의 해지를 처리하는 서비스로 해지신청내역은 신청일 다음날(주말, 공휴일 제외)에 금융회사에서 처리된다. 처리결과는 신청일로부터 2일 후에 확인가능하다.
최소망 수습기자 somangchoi@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