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각축전이 치열한 가운데 기술의 리더십으로 공격적인 질주를 이어가는 한국타이어의 행보가 매섭다.
또 품질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 메르세데스 벤츠 New S-Class를 비롯해 독일 3대 명차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프리미엄 명차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최근에는 최첨단 기술력의 집합체인 3세대 런플랫 타이어까지 공급하며 글로벌 오토모티브 그룹의 선두주자로 성장을 가속화 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무대로 쾌속질주=한국타이어는 지난 몇 년간 프리미엄 신차용 타이어 비즈니스를 크게 성장시키며 혁신적이고 탁월한 품질의 고성능 타이어 기업으로 확고한 명성을 쌓아왔다.
프리미엄 신차용 타이어 공급은 그 자체로 글로벌 탑 타이어 기업의 기술력과 품질을 증명한다. 최근 메르세데스 벤츠 C클래스에 일반타이어와 함께 런플랫 타이어까지 공급하게 돼 기존의 S클래스, E클래스와 함께 독일의 명차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주요 라인업에 신차용 타이어를 모두 공급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한국타이어는 품질에 대한 자부심이 엄격한 메르세데스 벤츠와의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며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독일의 또 다른 명차 브랜드인 BMW의 협력관계는 더 깊고 단단하다.
지난 2011년 MINI와 1시리즈에 OE 공급을 시작한 이래 매년 신규 차종에 OE 공급을 확대해오고 있다.
2012년 BMW의 인기 모델인 3시리즈 공급을 시작했고 지난해에는 가장 많이 팔리는 차종인 5시리즈와 럭셔리 SUV인 X5로 공급을 넓히면서 BMW와의 협력관계가 훨씬 더 견고해졌다.
올해 들어 4시리즈와 new MIN에 런플랫 타이어까지 OE납품에 성공하면서 BMW 브랜드 판매의 90%를 차지하는 인기 차종에 모두 공급하게 됐다. 이는 곧 한국타이어가 BMW의 주요 파트너사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한국타이어의 BMW에 대한 OE 공급은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세대 런플랫 타이어 공급 강화=런플랫 타이어는 전 세계 타이어 업체들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될 만큼 고도의 첨단 기술력을 요구한다.
또 현재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와 메르세데스-벤츠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만큼 런플랫 타이어는 곧 프리미엄 브랜드와 직결된다.
이들 프리미엄 자동차 업체들이 런플랫 타이어 장착을 확대하는 데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고객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수 있고, 둘째로 스패어 타이어와 교체 장비를 구비할 필요가 없어 차량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선도 타이어 업체들은 기술적인 완성도를 보여주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런플랫 타이어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3세대 런플랫 타이어를 독일 명차인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와 BMW MINI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며 또 한 번의 혁신을 주도했다.
한국타이어의 3세대 런플랫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2 런플랫은 초고성능 타이어의 뛰어난 퍼포먼스를 살리며 승차감에 안전성 기능까지 더했다.
1세대 런플랫 타이어가 기본적인 런플랫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일반 타이어 대비 승차감과 연비에서 차이가 컸다면, 2세대는 중량 감소에 초점을 맞췄다. 런플랫 기술의 가장 진화된 형태인 한국타이어의 3세대 런플랫 타이어는 기존 성능은 유지하면서 열 발생 제어 기능을 강화해 회전저항과 연비를 크게 개선했다. 승차감에서도 일반타이어와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의 편안함을 높이 평가받으며 국내 타이어 업계에 초고성능 런플랫 타이어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창출했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가 친환경 드라이빙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스페어 타이어 장착이 필요 없어 연비효율을 높이고 '안전성'과 '친환경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런플랫 타이어'는 향후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트렌드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BMW는 출시되는 전 차종에 런플랫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도 유럽을 중심으로 런플랫 타이어의 장착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번 공급을 계기로 한국타이어의 런플랫 OE 공급이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이들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협력관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적극적인 R&D 투자=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경쟁사 대비 기술력에서 앞서있는 미래형 타이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더욱 많은 노력과 투자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브랜드 협력관계 강화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아낌없는 R&D 투자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타이어는 자동차 업계의 기술 변화와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이에 맞는 첨단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왔다. 이같은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독일의 명차를 매료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27개 자동차 기업과 함께 고객들을 찾아가고 있다.
향후 신축 중앙연구소 한국타이어 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 건설을 통해 세계 정상급 기술력을 갖추며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이룰 전망이다. 친환경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 등 진화된 기술을 끊임없이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질주하고 있는 한국타이어의 거침없는 활약이 기대된다.
박병주 기자 can790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