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방카슈랑스 관련 소비자상담 246건을 분석한 결과 '불완전판매에 따른 불만'이 65.1%(160건)로 나타났다.
이어 '청약철회·해지 시 환급금 불만' 17.9%(44건), '보험실효에 따른 불만' 3.7%(9건), '대출거래 시 비자발적 가입' 2.8%(7건)의 순이었다.
최근 1년 이내 은행에서 판매하는 방카슈랑스에 가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은행 창구에서 권유' 41.8%(209명), '자발적 가입' 37.0%(135명), '은행직원의 전화권유' 14.2%(71명), '주변(친척, 친구, 이웃 등)의 추천' 13.4%(67명) 등의 순이었다.
은행 창구에서 권유해 가입한 209명의 경우 당초 은행 방문 목적은 '예·적금 가입'이 81.3%(170명), '대출 관련 업무' 8.6%(18명), '펀드 가입' 3.8%(8명) 등이었으나, 의도하지 않은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들이 가입 당시 '보험임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는 응답은 49.3%(138명)에 불과했고, '설명을 들었으나 보험과 예·적금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했다'가 44.3%(124명), '보험이 아닌 예·적금으로 알았다'가 6.4%(18명)로 조사됐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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