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캘리그라피 업계를 선도하는 김인순캘리그라피연구소 김인순 대표<사진>는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캘리그라피(calligraphy) 업계의 1인자로 알려진다.
최근 디지털화돼 가는 문화 속에서 각종 광고나 간판, 회사의 로고 등에서 감성 있는 손글씨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백화점에 진열돼 있는 각종 상품, 서점의 각종 북커버들에서 자주 접한다.
이러한 매체들에 적용돼 있는 손글씨들이 바로 캘리그라피라는 영역이다.
캘리그라피는 서도 또는 서예라는 뜻이 있지만, 업계에서는 흔히 손글씨나 손멋글씨로 통한다.
국내의 경우 일반 책의 표지나 각종 광고 포스터 등의 글씨는 대부분이 이러한 캘리그라피를 통해 제작되고 있다.
김 대표는 캘리그라피를 비롯해 손그림, 디자인전각 교육 및 제작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인순 대표는 어린시절 충북 영동의 작은 시골마을에서 자랐다.
캘리그라피 작가인 그는 중학교 때 미술부 활동을 하면서 그림을 그렸고, 3학년이 되면서부터는 각 대학에서 주최하는 최고상을 휩쓸기도 했다.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도 미술 외에는 하고 싶은게 없었다는 그는 3학년 때 홍익대와 목원대, 한남대 등에서 주최하는 미술대회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
실기 특대장학생이 된 그는 결국 한남대를 택했다.
김 대표는 “대학 진학 이후 우송대 대학원의 교수진이 미국 최고의 디자인학교인 아트센터 출신들로 포진되면서 소중한 교수들을 만나게 됐다”면서 “대학원에서 만난 교수님들은 나의 시야를 더욱 넓혀 주었다”고 회상했다.
대학원 공부를 하면서 그는 이 분야에 빠져 들었다.
그는 “대학원에서 여러 가지 전공분야를 선택할 수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문자학을 공부하는 타이포그라피가 가장 좋았다”고 말했다.
지난 1999년 처음으로 한국에 캘리그라피가 태동하기 시작한 가운데, 이미 1997년에 대학원에서 서양의 다양한 캘리그라피를 접할 수 있었다.
현재 한국캘리그라피디자인협회 대전지회장을 맡고 있는 김 대표는 캘리그라피 문화 보급과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며 지내고 있다.
그는 “올바른 캘리그라피 문화를 선도해 나갈 구심점이 필요해짐에 따라 협회의 추천으로 지회장을 수락하고, 지역 캘리그라피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자부했다.
김 대표는 그동안 대전시청 취업박람회 창업관 부스전을 비롯해 배재대 취업박람회 부스전 및 명언써주기 이벤트, 부여세계아트 엑스포 부스전, 대전 동구청 부스전, 대전 판암역 지하철역사 부스전, 당진시청 부스전, 천안역사 부스전 등을 운영했다.
캘리그라피 강좌를 개설해 정기적으로 강의를 실천하고 있는 김 대표는 지역에서 꾸준하게 캘리그라피 문화의 확산과 보급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한편, 김인순 대표는 두 아이의 엄마로, 한 남자의 아내로, 한 기업의 대표로 '1인3역'을 지혜롭게 수행하며, 우먼파워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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