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여고가 자립형 사립고 전환 4년차를 맞았습니다. 서대전여고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서대전여고는 기숙사를 갖춘 대전 유일의 여자 자율형 사립고입니다. 서대전 여고는 대학의 다양한 선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학입시에 유리한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진로와 연계된 활발한 동아리 활동과 다양한 교내경시대회와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사고 전환 후 본관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제 1기숙사인 '서붕학사' 와 학생식당에 이어, 대강당인 '도원관'을 건립하고 제 2기숙사인 '도원학사'를 완공하는 등 80억을 들여 지금과 같은 교육시설을 완비했습니다.
이제 자사고 전환 초기의 시행착오를 극복하고 명품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거의 다 구축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대학 진학에 유리한 자사고 맞춤식 교육과정과 우수한 학생들이 만드는 최고의 학습 분위기, 그리고 기숙사를 갖춘 최적의 교육환경이 여자 자율형 사립고인 서대전여고만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대전여고는 여러 가지 감성함양 프로그램을 운영중인데 이에 대해 설명해주시지요.
▲입시 위주 교육현실에서 소홀하기 쉬운 인성교육을 위해 지성, 도덕성 함양과 함께 '문학과 음악을 통한 감성교육', '실천 중심의 기본 예절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실시되는 '인성캠프', '아름다운 편지쓰기', 작가 초청강연, 학년별 필송시 암송을 통한 시낭송대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시사랑 북 콘서트'와 '다례 및 전통예절교육'을 비롯해 '1인 2기(1체 1학기) 행복학교 프로그램' 과 '도서관 불 밝히기', '독서 골든벨', '문학기행' 등 다양한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기르는 인재상을 말씀해주실까요.
▲가장 값진교육은 학생 모두가 자신의 재능을 발견해 명확한 목표와 꿈을 가지고 노력함으로써 자아실현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과공부도 중요하지만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이고, 성공하는 삶도 중요하지만 인생에서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행복하게 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행복한 삶은 돌보는 삶, 더불어 사는 삶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역량은 물론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과 인간다운 품성을 길러 궁극적으로 보다 즐겁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도록 '인성과 능력을 갖춘 따뜻한 여성 리더'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자율형 사립고인 서대전여고는 최고의 면학분위기와 대학진학에 최적화된 최상의 교육과정, 그리고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 학부모님들이 보내고 싶어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성과 능력을 갖춘 미래 여성인재 양성'을 목표로 더 새롭게 발전하고 더욱더 경쟁력을 갖춰 대전 최고의 명문사학을 넘어 행복교육의 중심학교로 우뚝 설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대담=한성일 취재4부장(부국장)·정리=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