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시장이 급증하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과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소비자들의 불만·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TV홈쇼핑 관련 소비자상담은 2011년 1만969건에서 2013년 1만5702건으로 43.1% 증가했다.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이었고 다음으로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이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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