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기본갖춘 따뜻한 사람 길러내는 것”

“교육은 기본갖춘 따뜻한 사람 길러내는 것”

인터뷰 - 박취용 교장

  • 승인 2014-08-27 12:30
  • 신문게재 2014-08-28 11면
  • 대담=오주영 교육체육부장ㆍ정리=박수영 기자대담=오주영 교육체육부장ㆍ정리=박수영 기자
[학력신장 A+ 명문고교 탐방] 대전중앙고등학교

5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진 학교지만 대전 원도심에 위치해 있어서 주목을 받지 못했던 대전 중앙고가 최근 몇 년 새 뛰어난 입시성과를 올리며 '신흥 명문고교'로 이름을 높이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을 갖춘 따뜻한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라고 말하는 중앙고 박취용<사진> 교장을 만나 교육철학과 앞으로 계획을 들어봤다.



- 학력이 우수하다. 자평한다면.

▲최근 대학 입시 성적과 연계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과별, 수준별 맞춤형지도와 학년별 연계 교육,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등 여러 복합 요인들이 학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 학교는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있는 서구 쪽과 달리 학생들 간의 학력 격차가 큰 학교다. 따라서 학생 적성 위주로 정보를 제공해 맞춤 지원할 수 있게 한 것과 수시에 집중해 지도한 점이 좋은 입시성적을 낸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방향은 적중했고 이제 기본 틀을 잡아 2~3년 전부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앞으로 이 편차를 얼마나 어떻게 줄이느냐가 학력 향상의 관건이라고 본다. 학업성취가 높아져야 학생,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받기 때문에 면밀하게 검토하여 학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나갈 생각이다.

-학력을 향상시키는 중앙고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체계적인 진학관리를 위해서는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을 프로그램화한 성적 누적 관리, 중간고사 후 내신 석차등급 분석을 통한 내신 관리 등 학생 개인별 맞춤식 관리 지도를 하고 있다.

성적관리 프로그램에는 입학 성적부터 모든 성적이 누적 관리된다. 모의고사가 실시된 후에는 학생 개개인의 취약 영역을 분석해 학습 정보를 제공하며 진학 가능 여부도 분석해 상담하고 있다. 국ㆍ영ㆍ수 오답노트를 통한 공부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도 특별하다. 오답 프로그램을 가동해 시험문제마다 성취목표를 입력하고 학생 개인별로 주로 오답이 나오는 주제를 분석해 세부적으로 공부해야 할 분야를 짚어주는 방식이다.

-중앙고가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학교는 학교 구성원인 학생과 교직원의 삶의 터전이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공동체다.

학생, 교사,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으면서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실력과 참다운 품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한다.

-학교 발전 계획, 방안은.

▲최근 3년간 학생, 학부모, 교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대학 입시에서 일반계고등학교 상위권 성적을 거뒀다.

전국 시도별 일반계고교 평가(학력수준, 교육여건, 평판도)에서 상위에 랭크돼 명문학교로의 기초는 다져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이라는 양 날개 축을 교육의 기본 틀로 삼아 탐구중심 융합인재교육과 실천중심 인성교육,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진로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학생들의 진로가 과거에는 부모, 교사, 친지 등에 의해 결정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발달단계에 맞춰 진로적성검사, 진로체험, 맞춤형 상담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생 개인별 적성과 능력은 고려하지 않고 학부모의 눈높이, 주변을 의식한 학부모의 체면에 맞춰 진로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왜곡된 직업가치관이나 정보가 자녀들의 직업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관점에서 진로 지도를 해야 한다.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야 하고 진로선택이 '부모가 주체가 아니라 자녀'라는 학부모의 의식전환도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은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진로 탐색과 진로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만의 강점, 흥미, 성격 등을 고려해 진로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담=오주영 교육체육부장ㆍ정리=박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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