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취업전문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직장인 304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소통이 원활한지'에 대해 물은 결과, 절반이 넘는 60.9%가 '원활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유로는 '수직적인 조직문화 때문에'가 48.1%로 가장 높았고, '서로의 의견을 잘 이야기 하지 않아서'가 27.0%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팀 내 혹은 사내 이슈가 잘 공유되지 않아서'(14.1%), '개인적으로 하는 업무가 많아서'(9.7%), '미팅 혹은 회의를 자주 하지 않아서'(1.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형태별로는 중소기업 직원이 63.1%로 가장 많았고, 대기업(60.5%), 공기업(51.9%), 외국계기업(47.1%) 등 순으로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직장인 절반 이상이 직장 내 소통이 원활하지 않음을 알면서도 정작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에서 본인의 의견을 잘 말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56.9%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 '의견을 얘기해도 들어주지 않을 거란 생각'(28.9%), '수직적인 조직문화 때문'(24.9%), '말실수를 하게 될까봐'(13.3%), '딱히 내세울 의견이 없어서'(10.4%), '회사에서 불이익을 당할까봐'(8.75) 등의 의견이 있었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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