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졸업과 함께 본격적인 취업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시중은행들은 사회 초년생이 처음 사회진출시 이용하는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보는 시중은행들이 수수료면제와 금리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는 급여통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외환은행 '힘내라! 직장인 우대통장'=급여이체 직장인들에게 금리우대, 수수료면제, 환율우대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통장은 젊은 직장인과 사회초년생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급여이체 실적 요건을 충족할 경우 금리우대 혜택과 각종 수수료 면제, 환율우대 및 부가 혜택을 제공한다. 가입대상은 만 18세이상 35세 이하다.
금리 혜택은 매 결산일(3, 6, 9, 12월 넷째주 토요일) 전월 또는 해지일 전월 기준으로 과거 3개월 이내에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 2개월 이상일 경우 평균 잔액구간에 따라 우대금리가 차등 제공된다.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인터넷, 모바일, 텔레뱅킹) 및 외환은행 CD·ATM을 통해 타 은행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경우 수수료가 면제 되다. 또한 영업시간 종료 후 출금하는 경우와 다른 은행 CD·ATM을 이용해 출금할 경우에도 횟수에 제한없이 수수료가 면제혜택이 주어진다.
영업점 창구에서 외환 환전이나 송금을 할 경우 최대 60%의 환율우대 혜택도 주어져 해외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직장인들에게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육아휴직, 인병휴직 혹은 퇴사 등의 특정사유로 인해 급여이체 실적이 중단되더라도 증빙서류 제출시 등록월로부터 6개월간은 수수료가 면제된다.
▲NH상호금융 '농협급여통장플러스'=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금융 수수료 면제, 금리우대 등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상품에 가입하고 급여를 이체하는 전자 금융이용수수료 및 지역 농·축협 자동화기기 인출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환전우대수수료, 자기앞수표 발행수수료, 제증명서 발급 수수료, 통장재발급 수수료 및 타행이체 수수료도 월 10회 면제된다. 특히 평균 잔액에 따라 최고 2%까지 예금 금리 우대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 대출 때는 0.1%의 대출 금리를 우대한다.
▲하나은행 '늘-하나 급여통장'=타행 ATM 수수료 면제는 물론 급여관리 서비스, 금리우대, 환율우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급여이체 고객에게 타행송금 수수료 및 타 은행 자동화기기 출금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최대 월 10회 면제혜택과 외환은행 자동화기기 출금 수수료 및 하나은행 전자금융을 통한 타행 송금 수수료, 통장 재발행 수수료 등은 무제한 면제된다. 이 밖에도 하나은행 고객을 문화상품 전용사이트인 '하나컬쳐클럽'을 통해 뮤지컬과 연극, 콘서트 등 문화공연 할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또 적금 가입시 우대 금리도 제공하는데 적금 가입후 3개월 내 급여이체시 '늘-하나 적금'을 함께 가입하면 연 0.1% 우대 금리 혜택을 준다. 단, 수수료 우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필수요건과 추가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필수요건은 급여이체 실적이 있어야 한다. 추가 요건은 이 상품을 결제계좌로 하나SK 신용(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결제하거나 결제계좌로 아파트 관리비를 이체해야 한다.
▲KB국민은행 '직장인우대종합통장'=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이 상품은 목돈 마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예·적금 상품 금리우대 혜택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장인 맞춤 상품이다. 가입대상은 1인 1계좌 가입이 가능하며, 기존 보통예금, 저축예금 통장을 갖고 있는 고객도 직장인우대종합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자동화기기 시간외 이용 수수료와 전자금융(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이용 수수료료가 면제 된다. 또한 3개월 통장 평균잔액이 100만원 이상인 고객과 3개월간 KB카드 이용실적이 100만원 이상인 고객 또한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 면제혜택이 주어진다.
KB카드의 결제실적이 있거나 공과금 자동이체가 있는 고객에게도 월 10회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통장 가입자가 기존 어린이 상품(차세대 통장, 미래로 통장, 캥거루통장)을 주택청약예금으로 전환 신규시 연 0.35%포인트의 금리우대를 제공하며, 환전수수료 및 당발송금 수수료 50%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박병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