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알프스라 불리는 아름다운 청양의 중앙에 있는 청양초등학교(교장 정배상). 1911년 설립된 102년 역사를 가진 전통 있는 학교로써 22개 학급 537명의 학생과 47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청양군 내의 다른 지역보다 교육환경이 나은 편이지만,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편이다. 때문에 청양초는 방과후학교의 역할이 중요한 곳이다. 따라서 청양초는 농어촌학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문화예술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과 꼼꼼한 학력증진 목표관리제 운영으로, 청양의 중심지 학교로써 지역사회 교육의 큰 디딤돌이 되고 있다. <편집자 주>
▲ 돌봄교실 |
▲인적자원 인프라 구축=청양초는 교사와 강사, 학부모 교육도우미, 교육 기부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다. 수업 능력 향상 및 학생관리에 대한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대상 연수와 수업공개 등을 실시해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부모들의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과 신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필통수학 |
▲교과캠프 프로그램=충남학력 뉴프로젝트 2.0 추진의 일환인 교과캠프 운영을 통해 학력부진 제로, 수월성 업(UP)을 실천하고 있다. 교과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눈높이 캠프(디딤돌 캠프)를 학년별로 운영 중이다. 6학년 블록 수학, 영어 스마트 캠프 및 푸른빛 고을 필통 수학교실 운영을 통해 기초학력 제고는 물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학업 능력제고와 자존감 향상으로 좀 더 적극적이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교과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눈높이 캠프는 학생의 부진한 부분을 파악해 과목별로 반을 편성, 각 학생별 맞춤식 수업으로 눈높이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 바둑부 |
또한, 젠가 게임을 통해 수직과 평행을 배우고 컴퓨터를 활용한 꺾은선 그래프, 보드게임을 통한 어림하기, 주사위 레이싱 게임 등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한다.
▲영재학급 운영=영재학급은 영재교육 대상자들에게 다양한 수학·과학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선대칭, 점대칭을 이해하고 조노돔을 이용해 축구공을 만들고, 잠수함 원리를 이해해 모형 잠수정을 만든다. 또한 잎과 꽃잎의 생김새에 따라 식물을 분류하고 자신만의 식물도감을 만들고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 로켓을 만든다.
▲영어교실 운영=원어민 강사와 영어회화 전문강사, 영어담당 교사를 주축으로 수업 중 영어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방과후학교 영어교실을 통해 심화된 영어학습을 실시, 영어 실력을 키우고 있다.
영어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한 영어노래 부르기, 영어교과서 외우기, 영어 인증제 등 다양한 영어 체험활동을 통해 영어에 대한 친밀감과 실력을 높이고 있다.
▲ 무용부 |
토요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소 바쁜 일정으로 충분하지 못했던 취미활동 및 학력보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제동행 독서교실, 한글사랑 교실, 토요스초츠 교실, 토요축구, 탁구 클럽 등으로 구성돼 있다.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토요일에도 돌봄교실을 운영함으로써 안전하고 안정된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포=박태구 기자 hebalak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