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지난 9~10월 19개 탐방단을 구성,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체들을 비교 견학해 군정백서 발간 및 업무보고 우수사례 등 총 26건의 우수시책을 발굴했다.
군은 발굴한 우수 시책에 대해 시책발굴 노력도와 과제 선정의 적정성 등을 평가해 우수부서를 선정했다.
우수시책으로는 재무과에서 발굴한 지방세 스마트 페이 납부 추진, 종합민원과에서 발굴한 도로명주소 전자도면 열람시스템 운영, 농정과에서 발굴한 녹색농촌 체험마을 활성화 방안 등이다.
우수 부서로 선정된 3개 부서에 대해서는 군정 자체평가 시 인센티브 적용과 함께 12월 정례 직원 조회 시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올 1년 동안 우수시책 벤치마킹 탐방단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체 등을 비교 견학해 발굴한 우수시책 53건에 대해 예산 확보 등 군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3년부터는 우수시책 벤치마킹 활성화를 위해 우수시책 발굴 제안 및 추진한 공직자에게 시상금과 선진지 견학 기회 제공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시책 발굴자의 사기진작과 부서 간 선의의 경쟁으로 상호 발전의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군은 앞으로도 벤치마킹 탐방단을 적극 운영해 공직자의 견문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분야별로 수집된 우수 시책을 군 실정에 맞게 접목시켜 역동적으로 군정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음성=최병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