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한복판에 위치한 성남고등학교는 금강 주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행정도시에서 추구하는 친환경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21세기가 요구하는 '학문과 예술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뻔뻔(Fun-Fun)한 Change(體ㆍ仁ㆍ智)학교 만들기'라는 학교장 경영의지를 토대로 명품도시 세종시에서 추구하는 스마트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3多(사랑ㆍ칭찬ㆍ배려), 3無(폭력ㆍ흡연ㆍ민원) 운동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며, 창의 인성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바른 품성을 함양토록 교육하고 있으며 '희망 소리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학생 인권과 교사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편집자 주>
▲ 성남고등학교가 총면적 1만8810㎡에 최신식 기숙사와 체육관, 시청각실, 영어전용교실, 예술계를 위한 전공실습실 등을 갖춘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도입한 현대식 교육시설로 탈바꿈 했다. |
올해 3억4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탐구 및 동아리학습, 창의, 인성교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은 물론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등 학생중심 맞춤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성남고는 A, B, C동으로 구성된 'ㄷ'자형 건물로 A~B동의 1~3층은 과목별 교과군(Zoning)으로, 4층은 예술계 교과군으로 운영하고 C동은 학생들을 위한 홈베이스, 미디어 스페이스실, 휴식과 놀이 문화공간으로 바꾼다.
청주대학교 정진수 교수는 “세종시에서 가장 먼저 교과교실 선진형을 운영하는 성남고는 교과교실을 하려는 교사의 의지가 매우 강하고, 신축 이전으로 교과교실(선진형)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 도구를 갖춰 전국의 모델 선도학교로 기대가 크다”고 평했다.
▲ 성남고가 운영하는 학생 맞춤형, 수준별 교육. |
이에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직원, 학부모의 열의와 학교 변화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토대로 지난해 창의경영학교 자율형에 선정돼 교과부에서 3년간 1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성남고가 지향하는 창의경영학교는 주입식 교육을 탈피해 학생들의 재능과 끼를 끌어내는 창의, 인성교육과 자기이해 및 자아 정체성 확립으로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 인성 체험활동, 그리고 맞춤형, 수준별 교육프로그램이다.
한ㆍ일 국제교류 활동=성남고는 2002년부터 일본 미에현 소재 츠고등학교(三重縣津商業高等學校)와 자매결연을 맺고 현재까지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이 활동은 매년 양국학교 지도교사와 학생들이 상호 방문, 홈스테이를 통해 진행하고 양국 문화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미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달 23~28일 본교 교사와 학생들이 츠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지난 5~10일에는 츠고교 교사와 학생이 성남고를 방문했다. 이 활동은 애니메이션과, 만화창작과 학생들의 진로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하였고, 수년 전부터는 일본 초청으로 방학 기간에 연극영화과, 뮤지컬과 학생들이 작품을 공연하기도 했다.
▲ 한ㆍ일 청소년 교류 10주년 기념 세미나. |
수자원공사와의 MOU 체결을 통해 물에 대한 교육적 인식을 통한 환경과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심어주고 미래엔 교과서박물관, 대전 보훈청과의 MOU체결로 학생들의 역사관 인식과 봉사활동 및 체험활동에 도움을 주는 등 지역 기관과의 MOU체결은 학교와 지역기관과의 유대관계는 물론 지역자원 활용 및 교육기부 차원의 폭넓은 학습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또 유네스코 협력학교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협력학교를 운영,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국제적 자기 성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예술 활동=성남고는 애니메이션, 만화창작과 관련 인재육성에 목적을 두고 '성남고 꿈빛 미술작품 공모전'과 '성남고 미술 실기대회'를 열어 학생들의 작품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며, 교내 현관에 위치한 꿈빛 갤러리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평가받고 학생들의 작품제작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그 결과 전국학생미술평가원과 대한예술진흥회 공동주최 제52회 전국학생미술대전 고등부 평가전(총 6191명 참가)에서 윤민환(1년) 학생이 최우수상, 이진석 학생이 금상을 받았으며 2012년 상명대학교 공모전에 김예인(1년), SICAF 2012 청소년 만화ㆍ애니메이션 공모전에서 서다원 학생이 은상을 받았다.
연극 및 뮤지컬과에서는 미래 대중 예술을 선도해 나갈 예술인 양성을 위해 특색있는 교육과정으로 연기지도 및 안무, 성악지도를 통해 실기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영화전공 학생들은 개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고 프리 프로덕션, 프로모션,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그 결과 이영진(3년) 학생은 '일진의 고백' 으로 제14회 한국청소년영상제 UCC부문 2위, 강대호 학생은 'PERSONA' 로 제14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본선, 제6회 대전독립영화제 청소년부문 본선에 진출했다.
연기전공 학생들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2' 를 통해 세종시 상황을 무대에 올려 신도시 건설로 인한 주민들의 갈등과 심정을 그린 공연으로 주민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발전하는 성남고, 새 학교문화 창조=성남고는 2013학년도 수시 전형에서 인원 대비 우수대학 합격률에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입학사정관제를 비롯한 다양한 전형에서 지난 6일자 현재로 고려대, 한양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성대, 경희대, 동국대, 단국대 등에 84명이 최종 합격했다.
이 같은 결과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한마음 한뜻으로 지난 40여년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학교 이미지 쇄신을 통한 새 학교문화 창조에 대한 의지의 결과로 교사들이 합심해 융합형 인재 양성과 창의, 인성교육의 산실로 가꾸고 있다.
세종=김공배 기자 kkb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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