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덕밸리 내 농축산 정수기 및 기능성 필터 제조업체인 파이웨이브(주)는 사회책임 지속가능 경영 기업, 인류와 생태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을 지향하며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손인중 기자 |
▲물에 관한 연구=파이웨이브의 사업화 초기단계는 생물체가 생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물과 공기이며, 이 분야에서 기술과 시장을 바라보면서 출발했다. 파이웨이브 슬로건 가운데 '이 정도의 물이라면 존경받아야 합니다'라는 말이 이를 포괄적으로 대변하고 있다.
파이웨이브는 건강한 물을 사람에게 공급하려는 이념에서 일반 소비자용 정수기를 개발했다. 2000년 이전부터 물에 관한 연구를 시작해 2001년 광물질을 이용한 하이테크 정수시스템 개발에 성공했고, 기존의 역삼투압 방식이나 중공사막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자연 친화적인 시스템을 연구개발했다. 이후 2007년에는 자연 친화적인 방법으로 물의 산소 용존량이 12.3으로 그 당시의 첨단기술로 나타났다. 이어 매년 끊임없는 연구로 제품의 질을 향상시켜 물에 관련된 우수한 시험성적을 얻어냈다. 2009년에는 농축산정수기를 실제 농축산 농가에 설치해 축종별 시험결과를 확보했다. 또 정수필터 소재는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에서 시험성적서를 받았으며, 한국원적외선협회에서 탈취시험, 음이온 방사율, 원적외선 방사율, 열화상 측정과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수질검사와, 기타 환경 관련 기관에서 적정산소 용존량 등 다양한 실험에서 물에 관한 탁월한 결과를 얻었다.
▲신제품 개발 배경=정수기개발과 필터제조로 발생한 수익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시장의 비전을 보기 시작했고, 동물을 사육하는 농가에 관심을 기울였다. 동물이 먹는 물의 수질이 열악하면 이는 결국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이었다.
파이웨이브는 2005년부터 '동물에게도 양질의 물을 공급해야 한다'는 이념을 갖고, 농축산농가에서 농작물이나 동물 사육에 필요한 농축산정수기를 연구개발했다. 이는 건강한 물을 동물에 먹이면 양질의 육질을 얻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각종 질병을 미리 예방할 뿐만 아니라, 사료 효율을 높이고 농축산농가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이러한 신제품 개발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하게 됐다. 연구 결과 2007년 농축산용 정수기를 1차로 개발했고, 낙농, 양돈, 양계 및 버섯과 토마토 수경재배 농가에서 시험테스트를 시행했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연구해 더욱 성능이 뛰어난 최첨단 농축산정수기의 2차 출시를 앞두고 있다.
고무열 대표는 “농가의 농작물이나 축산농가의 동물에 양질의 물을 공급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신제품개발을 하는 기업이 없어, 이 분야의 중요성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로 인해 일반정수기와 농축산용 정수기를 개발하게 됐다”고 제품 개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파이웨이브 정수기=이중출수형으로 설계돼 기능성 정수기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 파이웨이브 정수기는 천연광물질 필터를 사용해 물의 정화기능을 높이고, 약 알칼리성 물로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운주볼과 세라믹스볼을 필터소재로 채택해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지만,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과 불순물은 모두 흡착 제거하는 특징이 있다. 물분자 구조를 작게 잘라 물을 부드럽게 해 인체에 흡수가 잘 되게 하는 한편, 저수조가 없어 세균의 번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 재료의 입자가 균등하고 운주볼을 높은 열로 처리해 정수의 효율을 높였다.
파이웨이브는 국가와 사회의 규범을 준수하고 국가관을 고취해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 유통시키며,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는 파이웨이브는 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하면서 끊임없는 혁신과 함께 지속가능기업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전규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